ADVERTISEMENT

尹 도어스테핑 중단에...민주 "좀스러워" 정의 "땡깡 피운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대통령실이 21일부터 윤석열 대통령의 도어스테핑(출근길 문답)을 중단하기로 한 것을 두고,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이 각각 "좀스러운 대응" "어린아이처럼 토라져 땡깡 피운다"고 비판했다.

안호영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 소통관 브리핑을 통해 "윤석열 대통령은 국민과의 벽을 허물고 야당과의 대화에 나서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안 수석대변인은 "대통령에게 불편한 질문을 던지는 것이 불미스러운 사태냐"며 "재발 방지 방안을 운운하는 것은 기자들이 대통령의 말씀에 따져 묻지 말라는 것이냐"고 되물었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8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취재진과 출근길 문답(도어스테핑)을 하고 있다. 뉴스1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8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취재진과 출근길 문답(도어스테핑)을 하고 있다. 뉴스1

그러면서 "참 권위적인 발상이고 좀스러운 대응"이라며 "열린 소통을 하겠다면 불편한 질문도 참아넘기는 대범함이 필요하다. 불편한 질문을 거부하는 것은 닫힌 불통"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대통령실이 대통령실 1층 현관 안쪽에 가림막을 설치한 것을 두고 "언론과의 소통에 벽을 치고 빗장까지 걸겠다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대통령실은 경호 보안상의 필요, 외교상의 문제를 이유로 대지만 핑계로 들린다"며 "MBC 기자와의 설전이 원인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윤석열 대통령은 국민과의 소통에 벽을 치고 있다. 삐뚤어진 언론관은 가림벽으로 가려지겠지만, 국민과의 소통은 더욱 멀어질 것"이라며 "윤석열 대통령은 국민의 질문에 벽을 치고 외면하지 말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김희서 정의당 수석대변인도 이날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윤석열 대통령은 언론과의 사생결단 즉각 중단하라"고 밝혔다.

김 수석대변인은 "청와대까지 나오며 국민과의 소통을 그토록 강조했던 것은 모두 보여주기식 이벤트에 지나지 않았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면서 "다수 참모진이 대통령에게 도어스테핑 중단을 건의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말했다.

이어 "한 마디로 대통령은 마치 어린아이처럼 토라져서 땡깡 피우고, 대통령실은 그런 대통령의 심기경호를 위해 언론에 불경죄를 묻는 꼴"이라며 "초록은 동색이라더니 언론탄압에 어찌 이리 손발이 척척 맞는지 기가 막힌다"고 했다.

또 "일국의 대통령으로서 그 언행의 무게가 너무나 가볍다"면서 "대통령실은 직언하는 사람 한 명 없이 마치 십상시들과 같은 참모들만 있는지 개탄스럽다"고 강조했다.

김 수석대변인은 "국민은 MB산성을 기억하고 있다"면서 "도어스테핑 중단 선언은 국민과의 소통에는 차벽을 쌓고 혼자서 아침이슬 노래를 들었다는 이명박 씨의 모습을 떠오르게 한다"고 이명박 전 대통령을 언급하기도 했다.

끝으로 "핵심은 윤석열 대통령의 비뚤어진 언론관"이라며 "국민과의 소통을 거부하는 대통령을 역사는 독재로 기록한다. 돌이킬 수 없는 길을 가지 않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