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재명 “불법자금 1원 본 일도 쓴 일도 없어…김용 결백 믿는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0일 “대선자금을 운운하는데 불법 자금은 1원 본 일도 쓴 일도 없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민주당 의원총회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대선자금이라고 하는데 정권이 바뀌고 검찰수사팀이 바뀌니까 말이 바뀌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은 오래 믿고 함께했던 사람인데 저는 여전히 그의 결백함을 믿는다”라고 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긴급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장진영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긴급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장진영 기자

앞서 이 대표는 의원총회에서 검찰 압수수색 시도에 대해 “정치가 아니라 그야말로 탄압”이라며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당사자들의 말이 “정권이 바뀌고 검찰이 바뀌니까 말이 바뀌었다”고 비판했다.

‘위례·대장동 신도시 개발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은 이 대표의 최측근인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을 전날 긴급 체포한 뒤 민주연구원 압수수색을 시도했으나 민주당의 강한 반발로 불발됐다.

김 부원장은 지난해 4∼8월 유동규 전 기획본부장, 남욱 변호사 등 대장동 개발 사업에 참여한 민간 업자들 측으로부터 총 8억원 상당의 불법 정치자금을 수수한 혐의(정치자금법 위반)를 받고 있다.

김 부원장은 같은 날 검찰의 체포 소식에 “대장동 사업 관련자들로부터 불법자금을 수수했다는 의혹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며 혐의를 부인했다. 이어 “유검무죄 무검유죄다. 없는 죄를 만들어 내고 있다”고 항변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