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부산 도심서 흉기 패싸움…'조직 간 세력다툼' 조폭 73명 검거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20대 신규조직원을 영입한 뒤 부산 도심에서 흉기를 휘두르며 세력다툼을 벌이고 성매매업소 등 불법 사업을 운영한 지역 조직폭력배들이 경찰에 무더기로 검거됐다.

31일 부산경찰청 강력범죄수사대는 폭력행위 등 처벌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 등으로 부산지역 2개 폭력조직 조직원 등 73명을 검거해 24명을 구속했다고 밝혔다.

해당 조직은 지역 최대 폭력조직 자리를 놓고 신규 조직원을 경쟁적으로 영입하는 등 수십 년간 대립 관계를 이어온 것으로 알려졌다.

부산의 한 장례식장에서 보복폭행하는 모습. 사진 부산경찰청

부산의 한 장례식장에서 보복폭행하는 모습. 사진 부산경찰청

경찰에 따르면 A파는 2019년 1월부터 2년간 신규 조직원 14명을 영입한 데 이어 2021년 5월 부산 부산진구 한 노상에서 B파 조직원에게 흉기를 휘두르는 등 집단폭행을 했다.

또 탈퇴하려던 조직원을 집단폭행으로 응징했다.

B파도 2017년 1월부터 2020년 12월까지 신규 조직원을 22명 영입하며 세 불리기에 나섰다.

그러던 중 2021년 5월 A파로부터 동료 조직원이 흉기 집단폭행을 당하자 부산의 한 장례식장에서 A파 조직원에게 흉기를 휘두르는 등 보복폭행으로 맞대응했다.

경찰은 이들의 보복 폭행과 관련한 첩보를 입수하고 1년 2개월간 수사를 벌여 관련자들을 검거했다.

이 과정에서 경찰 추적을 피해 달아난 A파 조직원들에게 은신처를 제공한 경기지역 조폭 7명도 범인도피 혐의로 입건했다.

경찰은 이번에 조폭들이 성매매 업소 6곳을 운영한 사실도 밝혀냈다.

이와 관련해 범죄수익금 1억2000만원을 특정해 법원에 기소 전 추징보전을 신청할 예정이다.

경찰 관계자는 “지역 조폭들의 폭력행위 등 불법행위에 대한 단속을 전개하고 폭력조직의 자금원이 되는 불법 사업의 범죄수익금도 최대한 추적해 기소 전 추징보전을 신청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조폭으로부터 피해를 당하고도 보복이 두려워 신고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으나 경찰은 신고자 신원을 보호하고 있으며 피해자 보호·지원 제도를 다양하게 시행하고 있다”며 적극적인 신고를 당부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