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尹, 이재명에 축하난 보낸뒤 3분 통화 "빠른 시간내 만나자"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석열 대통령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신임 당 대표가 30일 전화 통화에서 “빠른 시간 내 만날 자리를 만들자”고 말했다.

윤 대통령과 이 대표는 이날 오전 이 대표를 예방한 이진복 정무수석을 통해 전화통화를 하면서 “빠른 시간 내 만날 자리를 만들어보자고 했다”고 이 정무수석이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이 29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이 29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이 대표는 이날 오전 11시 윤 대통령의 축하난을 전달하기 위해 예방한 대통령실 이 정무수석을 만났다.

20여분 간의 접견 이후 민주당 당 대표실에서 나온 이 정무수석은 “영수회담이라는 표현은 안 맞다, 유능한 당 대표와의 만남이라고 해서 앞으로 이런 일을 진행해나갈 것”이라며 “날짜는 안 정했고 (윤석열 대통령이) 대표하고 전화를 하기는 했다. 빠른 시간 내 만날 수 있게 하자(는 취지)”라고 밝혔다.

이 대표 취임 후 처음으로 이뤄진 이날 통화는 약 3분간에 걸쳐 진행됐다.

이 정무수석은 “이 대표가 어제 평산마을 다녀와서 ‘마을이 굉장히 조용하더라, 그런 거(경호구역 확대 등) 도와줘서 고맙다’, '민생법안 잘 만들어서 국가발전에 도움될 수 있도록 하자' 등의 이야기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직접적으로 영수회담이란 단어를 사용하진 않았지만 윤 대통령과 이 대표가 향후 만남의 자리를 가지는데 공감대를 이룬 것은 맞다고 이 정무수석은 말했다.

독대 형식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있냐는 질문에는 “그 부분은 앞으로 조율해야 할 것 같다. 결정된 것은 아무것도 없다”고 답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