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원욱 "처럼회 해산을" 김남국 "도둑이 시민에 소리치는꼴"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1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게시물 .[페이스북 캡처]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1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게시물 .[페이스북 캡처]

더불어민주당 이원욱·김남국 의원 간 설전이 12일 사흘째 이어졌다. 이 의원이 수박 사진을 올리고 ‘처럼회 해산’을 권유했고 김 의원은 “도둑이 선량한 시민에게 도둑 잡아라 소리치는 꼴”이라고 주장했다.

정세균(SK)계이자 비이재명계인 이 의원이 지난 10일 “수박 정말 맛있네요”라며 페이스북에 올린 사진이 발단이 됐다.

‘수박’은 이재명 상임고문 지지자가 대선후보 경선 상대였던 이낙연 전 대표의 측근 등 친문(친문재인)계 정치인을 ‘겉과 속이 다르다’는 뜻을 담아 비난할 때 쓰는 은어다.

그러자 친이재명계이자 ‘처럼회’ 구성원인 김남국 의원은 같은날 페이스북을 통해 “국민에게 시비 걸듯이 조롱과 비아냥거리는 글을 올려서 일부러 화를 유발하는 것은 명백히 잘못된 행동 같다”며 “조롱과 비아냥으로는 건강한 지지 문화를 만들지 못한다. 이원욱 의원님의 진정성을 떨어뜨리는 행동이라고 생각한다”고 비판했다.

그러자 이 의원은 11일 페이스북에서 김 의원을 향해 “(일부 정치인들을) 수박이라고 조롱하는 분들에게 먼저 글을 올리는 게 낫지 않느냐”며 “겸손보다는 단절해야 할 분들이 있다는 것, 민주당 의원들 대개는 알고 있다. 말을 못 할 뿐”이라고 응수했다.

이어 “이재명 의원의 강성 지지자들이 나를 수박이라 하니 필요하면 한여름에 국민이 원하는 시원한 대표 수박이 되겠다고 말했을 뿐”이라며 “그리고 처럼회 왜 해산 안 하나요? 해산을 권유한다”고 강조했다.

처럼회는 강경파 초선 모임으로 김 의원과 김용민·최강욱 의원 등이 주요 멤버다. 이들은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주도세력이었다. 대체로 이재명 의원을 지지하거나 가까운 사이다.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 [페이스북 캡처]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 [페이스북 캡처]

그러자 김 의원은 12일 페이스북에 ‘도둑이 선량한 시민에게 도둑 잡아라 소리치는 꼴입니다’라는 제목의 글로 응수했다.

김 의원은 “지금까지 계파 정치로 천수를 누렸던 분들이 느닷없이 계파 해체를 선언하고 영구처럼 ‘계파 없다’ 이러면 잘못된 계파 정치 문화가 사라지는 것인지 묻고 싶다”고 비꼬았다. 이어 “국회의원이 조롱하는 방법으로 지지자들한테 시비 걸고, 국민과 싸우는 것은 잘못된 일이라는 말씀을 드렸다. 여기에 국민에게 먼저 이야기하라는 전제가 붙을 줄은 몰랐다”며 “정말 이해하기 어려운 사고”라고 했다. 또 “어떻게 처럼회를 해체하라는 주장이 나오는지 도저히 이해가 안 된다”며 “너무 생뚱맞다”고 했다.

그러면서 “도둑이 선량한 시민에게 도둑잡아라 소리치는 꼴”이라면서 “잘못된 계파정치에 대한 반성은 어디에도 없다”고 지적했다.

이에 이 의원은 이날 재차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지난 대선 때 7인회 소속으로 누구나 이재명 의원님의 최측근으로 알고 있는 김남국 의원님. 제가 처럼회를 비롯한 민주당의 모든 계파를 해체하자고 주장하는 이유를 다시한번 말씀드리겠다”며 “생뚱맞다고 하시는데 지금 정치훌리건 등이 민주당 의원들을 공격하는 근본적 원인이 계파문제이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어 “지금은 이재명 의원의 팬덤 중 일부 정치훌리건이 주도하고 있다”며 “가장 먼저 정치훌리건을 없애기 위해 나서야할 분들이 바로 이재명 의원과 측근 정치인들이고 그 중 하나로 자리 잡고 있는 모임이 처럼회”라고 했다.

이 의원은 “그래서 해체를 말씀드리는 것”이라며 “처럼회가 계파가 아니라면 알려달라. 저와 제 주변의 많은 동료의원들은 처럼회는 이재명을 지지하는 의원모임으로 알고 있다”고 했다.

아울러 “정치훌리건 문제와 함께 민주당에 존재하는 민주주의4.0, 더좋은 미래, 민평련, 처럼회 등 모든 계파를 해소해야 한다”며 “민주당의 변화와 쇄신의 첫걸음이 될 거라 확신한다”고 했다.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2일 페이스북에 올린 글. [페이스북 캡처]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2일 페이스북에 올린 글. [페이스북 캡처]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