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도전! 골프 퀴즈왕] 홀에 들어갔다 나온 볼 처리는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치치 로드리게스. [중앙포토]

치치 로드리게스. [중앙포토]

치치 로드리게스를 아시나요.

그린에서 버디나 이글을 잡으면 투우사의 칼춤을 추는 멋쟁이 프로골퍼였습니다.

퍼터를 휘두른 후 칼집에 넣는 포즈를 취한 후 모자챙에 손을 얹어 인사를 했는데 스페인 특급 투우사의 그 것처럼 폼이 났습니다.

로드리게스는 “골프 팬들을 즐겁게 해주고 싶다. 갤러리는 선수들이 경기할 때 말도 못하고 기침도 참아야 하는데 보상을 해줘야 하지 않는가. 웃음이 없는 인생이 무슨 의미가 있는가”라고 했습니다.

그가 처음부터 칼춤을 추지는 않았습니다. 프로 선수가 된 후 얼마 동안 치치는 버디를 잡으면 탱고를 춘 후 모자를 벗어 홀을 덮었습니다.

그 사연이 재미있습니다. 어린 시절 캐디를 하면서 동료들과 골프 내기를 할 때의 사건 때문입니다.

치치가 퍼트를 홀에 넣었는데 구멍 안에 있던 땅다람쥐가 놀라 튀어나오면서 볼도 밖으로 나왔다고 합니다.

다른 캐디들은 “볼이 홀 밖으로 나왔으니 퍼트가 들어가지 않은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이후로 로드리게스는 볼이 홀에서 빠져 나가는 것을 막으려 모자로 홀을 덮는 세리머니를 했다고 합니다.

로드리게스는 푸에르토리코 출신입니다. 네 살 때 영양실조로 인해 뼈에 문제가 생기는 구루병 등을 앓았습니다. 덩치가 작고 손가락도 휘었습니다.

그는 “굽은 손가락이 그립 잡기에는 오히려 좋다”고 할 정도로 긍정적이었습니다. 키가 작아서 운동선수로 성공할 수 없다는 얘기도 들었는데 “골프 볼은 내 키가 얼마나 되는지 모른다”면서 꿈을 꺾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치치가 버디 세리머니를 하게 만든 땅다람쥐 사건에서 동료들의 주장은 맞는 것일까요. 홀에 들어갔던 볼이 다시 나왔다면 홀인일까요, 아닐까요.

홀 옆에서 미세하게 움직이고 있는 볼을 바라보는 김시우. [PGA투어 중계 캡처]

홀 옆에서 미세하게 움직이고 있는 볼을 바라보는 김시우. [PGA투어 중계 캡처]

김시우는 지난해 PGA 투어 RBC 헤리티지 3라운드 3번 홀에서 10초 룰을 어겨 벌타를 받았습니다. 홀 가장자리에 멈춰 있는 볼이 떨어지는 걸 기다리는 시간은 최대 10초인데 그 시간이 너무 길었습니다.

볼은 홀 근처에 멈춘 때로부터 1분 10초, 김시우가 홀까지 이동한 걸 빼면 55초 후 들어갔습니다.

김시우가 ‘10초 룰’을 몰랐던 건 아닙니다. 김시우는 홀 근처로 가서 몇 초간 지켜보다가 볼을 치려고 했습니다. 그러다가 ‘이상하다’는 표정으로 볼을 자세히 살폈습니다.

동반자인 매트 쿠차는 “볼이 계속 움직이고 있었다. 움직이는 볼을 치면 벌타인데 어떻게 하냐”고 했습니다. PGA 투어의 몇몇 선수는 소셜미디어를 통해 이 룰의 부당성을 지적했습니다.

게다가 볼이 홀에 걸치지 않았을 때는 10초 이후라도 바람에 볼이 움직여 들어가면 홀인으로 인정합니다.

최진하 KLPGA 경기위원장은 “두 사례를 비교하면 김시우가 억울할 수 있다. 그러나 골프 규칙은 지켜볼 수 있는 10초가 끝나면 정지한 것으로 본다. 부당하게 느껴지더라도 10초 이후에는 곧 바로  쳐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홀인에 대한 골프 규칙 퀴즈입니다. 매주 한 차례씩 퀴즈를 풀면서 골프 규칙도 공부해보세요.

성호준 골프전문기자sung.hojun@joongang.co.kr

감수 한국여자프로골프(KLPGA) 투어 최진하 경기위원장참조 『골프 규칙을 알면 골프가 쉽다』 (최진하 등 지음, 조이 그림)

[도전! 골프 퀴즈왕]

홀에 들어갔다 나온 볼

매주 한 차례씩 퀴즈를 풀면서 골프 규칙도 공부해보세요.

N

Q1 : 홀에 대한 설명 중 틀린 내용은?

정답 : 4번 원통 외경 4.25인치 등 두 종류( 홀 안에 원통이 사용될 경우 그 원통의 외경은 4.25인치를 넘지 않는 것이어야 한다. 또한 원통은 지표면으로부터 적어도 1인치(2.54cm) 아래에 묻혀야 한다. )

Q2 : "홀에 들어간 상태"란 스트로크한 볼이 홀 안에 정지하고 그 볼 일부라도 퍼팅그린의 표면 아래에 있는 상태를 말한다?

정답 : 2번 X( 그 볼 전체가 퍼팅그린의 표면 아래에 있어야 홀에 들어간 볼이다.

)

Q3 : 볼이 홀에 꽂혀 있는 깃대에 기댄 채 정지해 있는 경우에는 볼의 일부라도 퍼팅그린의 표면 아래에 있을 때, 그 볼은 홀에 들어간 것으로 간주된다.

정답 : 1번 O( 깃대에 기대어 정지해 있는 볼은 볼 전체가 아니라 볼의 일부라도 지표면 아래에 있으면 홀 인된 것으로 간주된다.

)

Q4 : 홀 옆에 박힌 볼은 그 볼의 일부라도 그린의 표면 아래에 있는 경우에 홀에 들어간 볼이다.

정답 : 2번 X( 홀 옆에 박힌 볼은 그 볼 전체가 표면 아래에 있어야 홀인된 볼로 간주된다.

)

Q5 : 홀 안으로 떨어졌다가 도로 튕겨져 나온 볼일지라도 홀에 들어간 볼로 간주된다?

정답 : 2번 X( 골프규칙은 볼이 정지한 곳에 적용된다. 홀에 들어간 볼은 홀 안에 정지해 있어야 한다. 홀에 들어갔다가 튕겨져 나온 볼은 정지한 곳에서 쳐야 한다.

)

Q6 : 홀 바닥에서 빙빙 돌고 있는 볼이라도 홀에 들어간 볼로 간주된다.

정답 : 1번 O( 홀 바닥에서 빙빙 돌고 있거나 통통 튀고 있는 볼은 홀 안에서 정지해 있는 볼은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홀에 들어간 볼로 간주된다. )

Q7 : 볼이 홀에 걸쳐 있는 상황인데, 그 볼이 홀 안으로 떨어지는지 지켜보기 위하여 기다리는 시간은 몇 초나 허용되는가?

정답 : 2번 10초( 홀에 다가가는 데 필요한 합리적인 시간과 볼이 떨어지는지를 지켜볼 수 있는 시간 10초가 부여된다. 10초 안에 볼이 홀안으로 떨어지면 직전의 스트로크로 홀인된 것이다. )

Q8 : 스트로크플레이에서 버디 퍼트가 들어갈듯말 듯 하다가 홀에 걸쳐 있었는데, 동반자가 10초가 지나기 전에 홀인된 것으로 인정해주며 그 볼을 집어 주었다. 틀린 설명은?

정답 : 3번 벌타 없고, 10초는 계속 허용된다.( 10초가 지나기 전에 그 볼을 집어올리거나 움직인 동반자는 2벌타를 받게 된다. 플레이어는 그 볼을 홀 가장자리에 리플레이스하고 홀 아웃해야 한다. )

문제 중 문제 정답!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