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삼성전기, 테슬라에 카메라모듈 공급…5조 '잭팟' 터졌다

중앙일보

입력

삼성전기 부산사업장 전경. [사진 삼성전기]

삼성전기 부산사업장 전경. [사진 삼성전기]

삼성전기가 미국 전기자동차회사 테슬라에 카메라모듈을 공급한다.

8일 전자부품업계에 따르면 삼성전기는 최근 테슬라의 전기차용 카메라모듈을 공급하는 계약을 맺었다. 납품 규모는 4~5조원대로 추정된다. 이는 단일 계약으로 역대 최대 규모다.

자동차에 장착되는 카메라모듈은 도로 신호, 표지판, 장애물 등을 촬영해 전기차의 두뇌 역할을 하는 프로세서로 보내는 기능을 한다.

테슬라가 올해부터 출시하는 모델X, 모델Y, 모델S, 모델3 등 주요 승용차와 트럭 등에 삼성전기의 카메라모듈이 대거 장착될 것으로 보인다.

테슬라는 향후 출시할 전기차의 카메라모듈 사양을 극대화하는 데 초점을 맞춰 이번 공급처를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전기가 이르면 다음 달 양산하는 카메라모듈 4.0은 500만 화소로, 기존 카메라모듈 3.0(100만 화소)보다 다섯 배 높은 사양이다. 사물을 인지·감지하는 센싱 기능도 강화됐다.

삼성전기는 이번 수주를 계기로 테슬라 부품 핵심 공급처로 자리 잡았다. 국내 전자부품업체가 세계 전기차 시장 1위인 테슬라의 주요 공급처가 된 것은 의미가 크다는 분석이다.

부품업계 관계자는 "삼성 주요 계열사와 테슬라가 지속적으로 협력하면서 거래하는 추세"라며 "테슬라가 삼성의 기술력과 성능을 인정하면서 삼성 전장 군단의 입지가 달라졌다"고 말했다.

2010년 차량용 카메라모듈 시장에 진출한 삼성전기는 이 분야에서 후발주자였다. 그동안 테슬라 전기차에 장착되는 카메라모듈 공급 비중은 삼성전기가 30%, LG이노텍이 70% 수준이었지만, 이번 수주로 삼성전기가 80%, LG이노텍은 20% 선으로 뒤집혔다.

삼성전기가 전기차 카메라모듈 공급에서 LG이노텍을 앞지르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삼성전기는 2년 전부터 차량용 카메라모듈을 신사업으로 키우는 데 집중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한층 개선된 기술력으로 이번 수주에서 우위를 점했다는 후문이다. 지난해 삼성전기의 테슬라 카메라모듈 수주 규모는 4900억원에 불과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