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해답은 총무과에 있다?…김혜경 법인카드 의혹 수사 포인트는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재명 전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부인 김혜경씨와 연관된 경기도 법인카드 사용 의혹을 수사하는 경찰이 강제 수사에 나서면서 수사 범위와 대상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경찰은 전날 경기도청 압수 수색에서 총무과에서 오랜 시간을 보냈다고 한다. 총무과는 김씨의 수행비서 역할을 한 전직 경기도청 5급 사무관 배모씨가 소속됐던 부서다. 경찰은 배씨의 자택도 압수 수색했다.

경기남부경찰청이 4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전 대선후보의 배우자 김혜경 씨의 '법인카드 유용 의혹' 수사와 관련해 경기도청 총무과, 의무실, 조사담당관실 등을 압수수색했다.   사진은 압수수색이 진행 중인 경기도청 총무과 사무실 앞. 연합뉴스

경기남부경찰청이 4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전 대선후보의 배우자 김혜경 씨의 '법인카드 유용 의혹' 수사와 관련해 경기도청 총무과, 의무실, 조사담당관실 등을 압수수색했다. 사진은 압수수색이 진행 중인 경기도청 총무과 사무실 앞. 연합뉴스

5일 경기도와 경찰 등에 따르면 현재 경기남부경찰청 반부패수사계 수사하고 있는 이 전 후보 부부·배씨와 관련된 의혹은 4가지다. 경기도 법인카드 사적 유용, 배씨 채용 과정, 불법 의전, 약 대리 처방·수령 의혹 등이 그것이다. 정당과 시민단체 등에서 같은 내용의 고발장 10여 건이 접수됐다.

의전팀·의무실 부서 담당하는 총무실에서 시간 할애

전날 경찰이 압수수색한 경기도청 10여개 부서에는 배씨가 소속됐던 총무과는 물론 채용 자료 등이 보관된 인사과 등이 포함됐다. 김씨의 법인카드 유용을 감사한 조사담당관실과 약 대리 처방·수령 의혹과 관련해 의무실 등도 압수 수색했다. 경기지사 집무실(비서실)도 대상에 포함됐다. 경기도 한 관계자는 “경찰이 상당 시간을 총무과에서 보냈다”고 전했다.

총무과에는 의전팀이 포함돼 있다. 의무실도 총무과 소속 후생복지팀이 관리한다. 경기도 관계자는 “경찰에 고발된 내용 대부분이 총무과 업무와 관련이 있어 경찰도 집중적으로 살펴본 것 같다”고 말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배우자 김혜경 씨가 지난 2월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당사에서 과잉의전 논란과 관련해 사과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김상선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배우자 김혜경 씨가 지난 2월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당사에서 과잉의전 논란과 관련해 사과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김상선 기자

경찰은 전날 오후 8시쯤 자택으로 귀가한 배씨에게 압수수색 영장을 제시하고, 변호사 입회하에 1시간가량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배씨가 사용하던 휴대전화 등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경찰은 지난 2월 말 배씨를 출국금지하고 대선 직후부터는 고발인 조사를 하는 등 수사를 본격화한 상태다.

민선 7기 압수 수색 중 이재명 관련만 두 번

경기도청에 대한 압수 수색은 민선 7기 들어 이번이 3번째다. 이 전 후보가 경기지사로 재임하던 2018년 11월 혜경궁 김씨 트위터(@08__hkkim·닉네임 ‘정의를 위하여’)를 수사하던 검찰이 김씨의 휴대전화를 확보하기 위해 자택과 경기도청 집무실을 압수 수색했다. 지난해 3월엔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인근 부지를 매입해 투기 의혹이 제기된 경기도청 전직 간부 공무원과 관련해 경찰이 경기도청 투자진흥과를 압수 수색했다.

전날 압수 수색에 대해 경기도는 별다른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그러나 도청 안팎은 술렁였다. 한 공무원은 “그동안 부서 1~2곳 등 소규모 압수 수색은 있었지만 이번처럼 여러 부서를 압수 수색한 적은 없었다”며 당혹스러워했다.

경찰 수사는 속도를 낼 전망이다. 전날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최승렬 경기남부경찰청장은 “이번 압수 수색으로 확보한 자료를 토대로 (사건과 관련한) 더 많은 인원에 대해 소환이라든지, 조사가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피고발인에 이름을 올린 이 전 후보 부부의 소환 여부 등에 대한 질문에 최 청장은 “누가 수사 대상이라고 말하는 것은 굉장히 앞서 나가는 이야기 같다”며 “피고발인이라고 해서 무조건 소환 조사하는 것이 아니다. 혐의점이 확인되면 변동이 있을 것”이라고 원론적인 입장만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