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머리 휑한 2030女 이유 있었다…탈모 부르는 유전자 변이 발견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여성형 탈모. 사진 서울대병원

여성형 탈모. 사진 서울대병원

국내 연구진이 20∼30대 여성의 탈모 발생 가능성을 높이는 특정 유전자 변이를 발견했다.

서울대병원 피부과 권오상 교수와 서울의대 생화학교실 김종일 교수 공동연구팀은 404명의 한국 여성을 분석한 결과 'PPARGC1A' 유전자 변이가 모발 성장을 억제해 탈모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23일 밝혔다.

연구팀은 조기 여성형 탈모증 환자 63명과 대조군 341명의 두피와 모발 상태를 측정하고 유전자 변이 등을 비교 분석했다.

여성형 탈모증은 성인 여성에게 나타나는 가장 흔한 탈모 유형으로, 발생 연령에 따라 조기(20~30대), 후기(40대 이후)로 구분된다.

후기 여성형 탈모증은 여성호르몬 감소 등 원인이 널리 알려진 반면, 조기 여성형 탈모증은 연구가 많지 않아 추가 분석이 필요했다.

분석 결과, 조기 여성형 탈모증 환자군의 두피에서는 가려움증, 통증, 각질, 유분, 모낭염 등 특징이 흔하게 관찰됐다.

또 모발이 가늘며 두께가 불규칙했고, 앞머리와 정수리, 머리 측면 부분의 모발 수가 전반적으로 적었다.

대조군과 비교해 다낭성 난소증후군과 여성형 탈모증 가족력을 더 많이 보유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유전적 요인에 주목해 여성형 탈모증과 관련된 단일염기다형성 10만5294개를 확보해 통계적으로 분석했다.

그 결과 조기 여성형 탈모증과 관련된 5개의 유전자를 찾았고, 추가 실험을 거쳐 'PPARGC1A' 유전자가 탈모증에 중요하게 관여하는 것으로 판단했다.

연구팀에 따르면 이 유전자는 모발 성장을 억제하는 기능을 가진 특정 단백질(PGC-1α)의 조합 등에 관여하면서 조기 여성형 탈모증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권 교수는 "이번 연구로 유전자의 기능을 조절하면 여성형 탈모증 치료제를 개발할 수 있다는 가능성이 확인됐다"며 "연구 결과를 토대로 여성의 탈모 발생 위험을 예측하는 유전자 검사 알고리즘을 구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피부과학저널'(Journal of Dermatological Science)에 게재됐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