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문 대통령 “당선인 지원할 것” 윤 “많이 가르쳐 달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5면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오전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에게 “새 정부가 공백 없이 국정운영을 잘하도록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러한 대통령의 메시지를 전한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브리핑장에서 눈물을 흘렸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9시10분 윤 당선인과의 통화에서 “힘든 선거를 치르느라 수고를 많이 했다”며 “선거 과정에서의 갈등과 분열을 씻고 국민이 하나가 되도록 통합을 이루는 것이 중요하다”고 언급했다고 박 대변인이 전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정치적 입장이나 정책이 달라도 정부는 연속되는 부분이 많다”며 “대통령 사이의 인수인계 사항도 있으니 조만간 직접 만나 이야기를 나누자”고 제안했다. 윤 당선인은 “많이 가르쳐 달라”며 “빠른 시간 내에 회동이 이뤄지기를 바란다”고 답했다.

문 대통령은 오후엔 유영민 대통령비서실장과 이철희 정무수석을 통해 윤 당선인에게 축하난을 전달했다. 정치권에선 문 대통령과 윤 당선인의 회동이 이르면 다음 주 중 이뤄질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관련기사

한편 문 대통령은 이날 박 대변인을 통해 “이제는 갈등을 극복하고 국민 통합을 이루는 게 중요하다. 정부는 국정 공백 없이 마지막까지 국정에 전념하며 차기 정부가 잘 출범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는 대국민 메시지를 별도로 공개했다. 문 대통령의 메시지를 대독한 박 대변인은 “당선된 분과 그 지지자께 축하 인사를 드리고, 낙선한 분과 그 지지자들께 위로의 마음을 전한다”는 부분을 읽다 감정이 격해진 듯 눈물을 흘리면서 브리핑이 5분여 중단되기도 했다.

청와대 인사들은 대선 결과의 언급을 최대한 자제했다. 청와대 사정을 잘 아는 여권 인사는 “청와대가 대선 결과에 아쉬움이 없을 수 있겠느냐”며 “박 대변인의 이날 행동이 사실 청와대 내부의 침울한 분위기를 그대로 반영한 것으로 이해된다”고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