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올해 주목할 만한 프랜차이즈 브랜드는?

중앙일보

입력

중소벤처기업부(장관 권칠승)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사장 조봉환)은 프랜차이즈 수준 평가를 통한 우수프랜차이즈 지정식을 지난 25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개최했다.

우수프랜차이즈 지정은 ‘상생협력 프랜차이즈 육성사업’의 일환으로, 소진공의 ‘프랜차이즈 수준 평가’를 통해 일정 기준을 통과한 브랜드에 우수프랜차이즈 인증마크와 함께 각종 연계 혜택 등을 제공하는 제도다. ‘프랜차이즈 수준 평가’는 가맹본부 역량을 4개 등급으로 평가해 예비 가맹점주에게 올바른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정보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2010년부터 진행했다.

이번 지정식에서는 프랜차이즈 수준평가 Ⅰ·Ⅱ등급으로 지정된 총 21개 브랜드가 참여했다. 우수프랜차이즈로 지정된 브랜드는 엠블럼을 소속 가맹점에 부착할 수 있으며, 해당 브랜드 홈페이지 등에도 게재할 수 있다. 3년 연속 우수프랜차이즈에 지정된 5개 브랜드는 별도로 명예의 전당 헌정패를 수여받았다.

조봉환 소진공 이사장은 “프랜차이즈 수준평가를 통해 시스템이 우수하고, 가맹점과 상생·협력이 활발한 가맹본부가 사회적 신뢰를 얻도록 적극 홍보할 계획”이라며 “단순한 브랜드 평가에 그치지 않고 업계 전반의 역량과 신뢰 향상의 계기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하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