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피니언 노트북을 열며

평창 여름올림픽을 상상한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8면

정종훈 기자 중앙일보 기자
정종훈 사회정책팀 기자

정종훈 사회정책팀 기자

‘폭설은 올림픽 개최지 베이징에 반가운 문젯거리(Welcome Problem).’

지난 12일 로이터 환경 기사 목록의 톱뉴스로 걸린 기사다. 자원봉사자들이 싸리빗자루를 들고나와 눈 쌓인 바닥을 바쁘게 쓰는 사진과 함께다. 스키 경기 등이 열리는 중국 허베이성 장자커우는 이날 새하얀 색으로 뒤덮였다. 갈색의 황량한 모습에서 완벽한 환골탈태. 눈도 안 오고 올림픽 느낌도 나지 않던 베이징을 위한 하늘의 선물이었던 걸까. 겨울올림픽 도중 눈이 내리는 게 외신의 빅뉴스가 된 웃픈 현실이다.

편파판정 논란으로 말 많고 탈 많은 올림픽이지만, 최고의 뉴스메이커 중 하나는 눈(雪)이다. 설상(雪上) 종목이 열리는 베이징 인근 지역은 기계의 힘을 빌린 인공눈 사용률이 100%에 달한다. 자연설 구경이 어려워서다. 미국 항공우주국(NASA)이 지구 밖 인공위성으로 경쟁국 경기장을 엿봤다. 지난달 말 NASA 사진에선 하얀 스키 슬로프와 바짝 마른 주변 산지가 뚜렷한 대비를 이뤘다.

강원도 평창선수촌에 세워 진 평창 겨울올림픽 마스코트 ‘반다비’ 조형물 위로 눈이 쌓여 있다. [연합뉴스]

강원도 평창선수촌에 세워 진 평창 겨울올림픽 마스코트 ‘반다비’ 조형물 위로 눈이 쌓여 있다. [연합뉴스]

그렇다 보니 가뭄을 겪는 주민들 먹을 물로 경기장을 채운다. 이번 올림픽용 인공눈을 만드는 데 물 1억8500만L가 쓰인 것으로 추정된다. 1억 명이 하루 동안 마실 양을 제설기로 쏟아내는 셈이다.

“베이징은 개최 자격이 없다”고 비웃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4년 뒤 올림픽이 열릴 이탈리아 밀라노·코르티나담페초도 똑같은 일이 벌어지지 않으리라 장담할 수 있을까. 중국과 이웃한 한국은 더 불안하다. 기후변화가 빠르게 덮치고 있어서다.

4년 전 기억이 생생한 강원 평창은 이대로라면 겨울올림픽을 다시 꿈꿀 수 없을지 모른다. 지난달 캐나다 워털루대 연구팀은 지구 온난화가 현 수준으로 이어질 경우 역대 겨울올림픽 개최지 21곳 중 일본 삿포로만 2080년에도 다시 치를 수 있을 거라고 분석했다. 평창은 아예 2050년부터 개최가 불가능하다는 ‘빨간불’이 들어왔다. 베이징은 개최 불확실을 뜻하는 ‘노란불’이 떴다. 평창이 기후위기 직격탄을 더 맞는 셈이다.

겨울 기온이 높아지고 눈도 오지 않는다? 아예 이참에 평창 여름올림픽을 유치하는 상상을 해본다. 시원한 환경에서 선수들 경기력을 끌어올릴 수도 있을 것이다.

기상청은 지난해 말 평창이 참고할 만한 국내 기후 전망 자료를 내놨다. 지금처럼 탄소를 계속 배출하면 2081~2100년 강원도의 연중 폭염일수는 두 달(60.7일)까지 치솟는다. 반면에 같은 시기 국내 전역의 겨울 지속 기간은 평균 39일에 그친다. 여름이냐, 겨울이냐. 30년 뒤 평창올림픽이 언제 열릴 수 있을지는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아니라 우리에게 달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