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尹 “현 정부가 DJ·盧 계승했단 건 사기…나같은 검찰총장 임명”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9일 야권 후보 단일화 이슈에 말을 아끼는 대신 문재인 정부에 대한 비판을 종일 쏟아냈다. 이날 윤 후보 직속 정권교체행동위원회가 공개한 유튜브 동영상에서 윤 후보는 “이 정부는 자기들이 김대중·노무현 정부의 계승자라고 하는데, 저는 그것이 사기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노무현 정부를 구성한 사람들은 ‘무조건 우리에게 이익이 되면 따라야 한다’는 식의 조직 논리 같은 게 없었는데, 여기는(현 정부) 그게 아주 강하다”면서 한 말이었다.

집권 시 바로 바꿔야 하는 정책에 대해서도 “대표적인 게 주택·세금·세제 정책이다. 문재인 정부가 가장 실패한 부분에 대해 즉각적으로 신속하게 제도를 개편해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대통령이 된다면 윤석열 같은 사람을 검찰총장에 임명할 건가’라는 질문엔 “그런 사람을 임명해야 한다. 그래야 저도 산다”며 “대통령 주변에 있다 보면 문제가 많이 발생할 수 있지 않나. 그런 사람을 검찰에서 좀 쳐줘야 대통령한테도 좋은 것”이라고 답했다. 윤 후보는 문재인 정부 검찰총장으로 일하면서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등 현 정부 인사가 연루된 수사를 하다 여권과 충돌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오른쪽)가 9일 오전 서울 중구 천주교 서울대교구청에서 천주교 서울대교구장 정순택 대주교를 예방 대화를 나누고 있다.국회사진기자단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오른쪽)가 9일 오전 서울 중구 천주교 서울대교구청에서 천주교 서울대교구장 정순택 대주교를 예방 대화를 나누고 있다.국회사진기자단

‘측근 인사 중 검찰 출신이 많아 집권 시 공정한 인사를 할 수 있겠느냐’는 질문에는 “저는 '일 중심주의'이기에 일을 제대로 처리하는 능력이 안 되는 사람과 가깝게 지낼 시간도 없고 기회도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일머리 없는 사람이 청렴하다고 해서 뭘 하겠나. 그 사람들이 판단을 잘못하면 많은 사람이 불행해진다”며 “실력 있는 사람들이 국민을 위해 봉사할 수 있도록 인재를 널리 등용하겠다”고 강조했다.

오후에는 김근식 전 선대위 정세분석실장의 『대북정책 바로잡기』 출판기념회에 참석했다. 윤 후보는 축사를 통해 “김대중 정부의 햇볕정책 자체는 전혀 문제가 없다”며 “그러나 그 햇볕정책과 함께 균형 잡힌 글로벌 외교를 해오면서 북한 비핵화 문제를 풀고, 한반도의 지속가능한 평화를 모색해야 하는데, 이 정부는 그런 균형감각을 상실했다. 일방적인 굴종과 편집증으로 외교가 실종됐다”고 말했다. 김대중·노무현 정부를 치켜세우면서 현 정부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윤 후보의 화법을 두고 정치권에선 “여권 지지층 갈라치기 전략”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이날 기념회에 참석이 예상됐던 김종인 전 국민의힘 선거대책위원장은 모습을 보이지 않았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오른쪽)가 9일 오전 서울 중구 천주교 서울대교구청에서 천주교 서울대교구장 정순택 대주교를 예방 대화를 나누고 있다. 중앙포토.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오른쪽)가 9일 오전 서울 중구 천주교 서울대교구청에서 천주교 서울대교구장 정순택 대주교를 예방 대화를 나누고 있다. 중앙포토.

윤 후보는 정치권 핵심 이슈로 떠오른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의 후보 단일화 문제와 관련해 이날은 하루 종일 입을 다물었다. 오전 서울 중구 천주교 서울대교구청에서 정순택 대주교를 예방한 윤 후보는 “저도 40여 년 전에 명동성당을 본당으로 해서 영세도 봤고, 검사 생활 전까지 10여년간 매주 일요일에 와서 주교님의 좋은 말씀을 듣곤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잊히지 않는 건 ‘희생과 헌신을 통해 자꾸 거듭나야 한다’는 주교님의 말씀”이라며 “지금껏 살아오면서 늘 거듭나야 한다는 마음을 가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예방 뒤 기자들을 따로 만났지만, 안 후보와의 단일화 이슈에 대해선 한마디도 하지 않았다. 그는 이날 보도된 중앙일보와의 인터뷰에선 "서로 신뢰하고 정권교체라는 방향이 맞으면 단 10분 안에도, 커피 한 잔 마시면서도 끝낼 수 있는 것 아닌가”라고 말했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통화에서 “윤 후보가 언론 인터뷰를 통해 안 후보와의 단일화 문제에 대한 입장을 밝힌 직후 희생과 헌신, 변화라는 단어를 강조했다는 점에 주목해 달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