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혜경 왕비"vs"김건희 리플리 증후군" 예결위선 '아내 공방'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김부겸 국무총리가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피곤한 듯 머리를 만지고 있다. 김상선 기자

김부겸 국무총리가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피곤한 듯 머리를 만지고 있다. 김상선 기자

여야는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종합정책질의 이틀째인 8일에도 양당 대선후보를 둘러싼 의혹들을 제기하며 공세를 폈다. 국민의힘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의 부인 김혜경씨의 ‘과잉 의전’ 논란에 화력을 집중했고, 민주당도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의 부인 김건희씨 ‘허위 이력’ 의혹 등을 언급하며 반격에 나섰다.

野 “김혜경, 경기도 왕비로 군림”

이날 오전 예결위 전체회의에서 첫 번째 질의자로 나선 윤영석 국민의힘 의원부터 “대선이 1개월 앞으로 다가온 지금 이 후보와 그 부인 김씨의 공과 사를 구분하지 못하는 행위들로 인해서 국민들이 상당히 많은 실망을 하고 있다”며 김부겸 국무총리를 향한 질의를 시작했다.

이어 “심지어 도지사 비서실에 근무하던 직원 A씨는 본인 일과 시간의 업무 90% 이상이 김씨의 사적 용무를 처리하는 일이었다고 할 정도로 너무나 상습적으로 이런 일이 벌어졌다”며 “과잉의전, 갑질 문제 등을 볼 때 당시 이 지사와 김씨가 경기도의 왕과 왕비로 군림한 것이 아닌가”라고 말했다. 김 총리를 향해 “현직 도지사가 만약 이렇게 했다면 국무총리로서 엄단해야 하지 않겠느냐”고 묻기도 했다.

윤 의원은 또 김씨가 제사 음식 심부름을 경기도 직원들에게 시켰다는 의혹을 거론하며 “더 가관인 것은 민주당 선대위는 여기에 해명하면서 김씨가 시킨 것이 아니고, 이 후보가 시켰다는 납득하기 어려운 해명을 했다”며 “민주당에서 공직 윤리관이 얼마나 땅에 떨어져 있는지 알 수 있는데, ‘이재명 방지법’ 또는 ‘김혜경 방지법’을 제정해야 하지 않겠느냐”고 주장하기도 했다.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김부겸 국무총리가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김상선 기자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김부겸 국무총리가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김상선 기자

같은 당 이종성 의원은 김씨의 ‘약 대리처방’ 의혹에 대해 “국가가 갖고 있는 보건의료체계의 근간을 훼손한다는 차원에서 심각한 문제”라며 “대장동 사건처럼 몸통으로 지목받는 분이 ‘나는 모르는 일이고, 아랫사람들끼리의 일탈’이라고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 의원은 “작년 말까지 난임치료를 받았다고 알려진 배모 사무관이 작년 3월 임부 금기약인 약을 복용했다는 것을 누가 믿을 수 있겠는가”라며 “한달 뒤에 김씨가 같은 약을 직접 처방받았다는 사실을 봤을 때 약의 사용자가 김씨라고 보는 게 합리적이지 않나”라고 김 총리에게 물었다. “후보든 민간인이든 자신이 사용해야 할 약을 다른 사람의 처방을 통해 받는 것은 의료법 위반”이라며 “이들이 보건의료체계를 심각하게 훼손한 부분에 대해서 행정당국이 사실관계를 조사하고 위법사항에 조사에 착수해야 한다”라는 주장도 덧붙였다.

與 “김건희에만 강력한 보호막”

이재명 민주당 대선 후보 배우자인 김혜경 씨(왼쪽)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배우자인 김건희 씨. 연합뉴스

이재명 민주당 대선 후보 배우자인 김혜경 씨(왼쪽)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배우자인 김건희 씨. 연합뉴스

민주당은 윤 후보의 부인 김건희씨 관련 ‘허위 이력’ 의혹을 꺼내들었다. 유정주 의원은 김씨의 한국게임산업협회를 비롯한 각종 허위이력 기재 논란을 열거하며 “이런 일은 또 하나의 ‘신정아 사건’을 연상케 한다. 리플리 증후군이라는 말도 무색하지 않다”며 “허위경력 기재를 반복적으로 한 것을 알면서 조사가 지지부진한데, 법 앞에 누구나 평등하다고 말할 수 있겠는가”라고 김 총리를 상대로 따졌다.

유 의원은 “신정아 사건 때는 많은 이들이 조사를 받았다. 신씨가 재직하고 있었던 학교에 저도 다녀서 조사를 같이 받았다”며 “강력한 보호막이 김씨에게만 적용되고 있다. 사람에 따라, 배경에 따라 바뀌는 비정상적인 잣대를 두고 자신의 일이기에 ‘법과 원칙’이란 말을 반복하는 한 야당 대선후보의 의식이 공포스럽기까지 하다”고 말했다.

이같은 여야 의원들의 질의에 김 총리는 거듭 “대선후보의 가족에 관한 문제를 정부를 대표해 있는 총리가 답변하는 것은 적절치 않은 것 같다”, “한 달밖에 남지 않은 대선에 어떤 형태로든 영향이 갈 수 있는 발언은 하지 않는 것이 적절하다” 등의 답변을 반복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