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갓길 없어 보행 위험천만한 지방도변…경기도, 보행 공간 마련

중앙일보

입력

경기 지역 농촌의 지방도 변은 보행자에게 위험한 곳이 많다. 도로변에 인도가 없는 곳이 많아서다. 이에 따라 주민은 물론 방문자 또는 여행객 등이 인도가 없는 도로변을 따라 위험천만한 상황에서 지나다녀야 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이러다 보니 지방도 변에서의 교통사고가 빈발하고 상황이다.

경기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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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는 2017년부터 도가 관리하는 지방도 중 188곳(196km)을 대상으로 보도 설치 사업을 벌여 90곳(85km)을 완료했다. 하지만, 도 관리 전체 지방도(1754.1km) 중 보도가 설치된 곳은 25.7%(450.8km)에 불과한 실정이다. 특히 보도 설치 수요보다 예산이 부족한 데다 농촌 등 외곽지역은 이용자 수도 적고 잡초 제거 등 유지·관리 비용도 많이 들어 보도 설치 우선순위에서 밀리곤 했다.

‘다기능 길어깨(갓길) 정비사업’ 추진

경기도가 이런 지방도의 보행 안전 사각지대를 없애기로 했다. 경기도는 올해부터 지방도의 갓길을 보행자 통행 공간으로 개선하는 ‘다기능 길어깨(갓길) 정비사업’을 추진한다고 8일 밝혔다.

이 사업은 한정된 재원 내에서 도로 한쪽에 보행 공간을 마련해 주민들이 안전하게 통행할 환경을 조성하려는 것이다. 경기도는 지난해 12월 경기연구원과 함께 ‘지방도 보도 설치 기준 개선방안’을 도출, 이를 토대로 ‘다기능 길어깨 정비사업’을 추진 중이다.

경기도청 청사. 경기도

경기도청 청사. 경기도

지방도 특성에 따라 일부 구간은 보도를 설치하고, 일부 구간은 다기능 갓길을 병행하는 식으로 사업을 추진한다. 하루 보행자 수가 150명 이상인 지방도는 기존 ‘지방도 보도 설치 사업’을 벌인다. 150명 미만인 지방도는 보도 대신 다기능 길어깨 정비사업을 우선 추진한다. 이를 통해 지방도의 갓길을 보행자 또는 휠체어 이용자가 안전하게 통행할 수 있는 공간으로 개선한다.

하루 보행자 수 150명 이상인 지방도, 보도 설치  

보행 공간의 최소 유효 폭은 1.2m로 한다. 포장재는 유지·관리가 수월하고 공사비가 저렴한 아스팔트나 시멘트를 이용한다. 향후 다기능 갓길 설치구간에 대한 주민 만족도 조사를 벌여 교통약자에 대한 미비점 등을 보완할 계획이다.

경기도는 이번 사업으로 지방도의 보행 안전 사각지대를 해소함은 물론 2024년까지 추진하는 보도 설치 사업 예산 중 74억원 이상을 절감하는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안전한 보행 공간 확대될 것 기대” 

김창욱 경기도 도로안전과장은 “이번 사업으로 안전한 보행 공간이 확대될 것”이라며 “효율적인 보도 유지·관리로 예산 절감에도 분명히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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