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ISU "번복 없다" 항의 일축···韓 "중재재판소서 끝까지 싸운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7일 중국 베이징 수도실내체육관에서 열린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쇼트트랙 남자 1000m 준결승 경기에서 1위로 통과한 황대헌이 전광판을 보고 있다. 황대헌은 레인 변경이 늦었다는 이유로 실격됐다. 뉴스1

7일 중국 베이징 수도실내체육관에서 열린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쇼트트랙 남자 1000m 준결승 경기에서 1위로 통과한 황대헌이 전광판을 보고 있다. 황대헌은 레인 변경이 늦었다는 이유로 실격됐다. 뉴스1

국제빙상경기연맹(ISU)이 2022 베이징겨울올림픽 남자 쇼트트랙 1000m 경기에서 나온 판정과 관련한 항의를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발표했다.

ISU는 8일(한국시간) 성명을 통해 전날 중국 베이징 캐피털 실내경기장에서 열린 베이징올림픽 쇼트트랙 남자 1000m 준결승과 결승에서 나온 판정과 관련해 "7일 경기 판정에 대해 주심에게 한국 대표팀과 헝가리 대표팀의 이의 제기가 있었다"고 밝혔다.

ISU는 우선 "황대헌의 준결승 실격 이유를 묻는 한국 대표팀의 항의가 있었다"며 "경기장 비디오 스크린에 발표된 것과 같이 황대헌은 '접촉을 유발하는 늦은 레인 변경'으로 페널티를 받았다"고 했다.

이어 "헝가리 대표팀에서는 사올린 샨도르 류가 결승에서 옐로카드를 받은 데 대해 항의했다"며 "역시 경기장 비디오 스크린에 발표됐듯 그는 두 차례 반칙을 범해 옐로카드를 받았다. 직선 주로에서의 레인 변경으로 접촉을 유발한 게 첫 번째 반칙, 결승선에서 팔로 상대를 막아선 게 두 번째 반칙이다"라고 설명했다.

ISU는 그러나 "연맹 규정에 근거해 심판은 해당 항의를 받아들이지 않았다"며 "경기 규칙 위반에 따른 실격 여부에 대한 심판의 판정에는 항의할 수 없다"고 했다.

이어 "언급한 규정과 상관없이 주심은 비디오 심판과 함께 사건을 다시 한번 검토했고, 자신의 최종 결정을 고수했다"고 덧붙였다.

ISU는 "주심은 더 나아가 사올린 샨도르 류가 직선주로에서 추월을 시도했으나 런쯔웨이보다 뒤처져 코너에 진입할 우선권이 없었으며, 두 차례나 팔로 상대를 밀어 반칙을 선언해야 했다고 지적했다"고 전했다.

전날 남자 1000m 경기에서 주심을 맡은 영국 출신 피터 워스(66) ISU 심판위원은 비디오 판독을 통해 이해하기 어려운 판정을 여러 차례 내렸다.

심판은 준결승 1조에서 결승선 4바퀴를 남기고 인코스로 중국 선수 2명을 연달아 제치며 1위로 오른 황대헌에게 레인 변경을 늦게 했다며 페널티를 부여했다. 이 판정으로 황대헌의 결승 진출은 무산됐다.

이어진 준결승 2조에서는 2위로 결승선을 통과한 이준서를 역시 레인 변경 반칙을 했다는 이유로 실격 처리했다.

결승에서는 헝가리의 사올린 샨도르 류가 1위로 결승선을 통과했으나 비디오 판독 끝에 옐로카드를 받고 탈락해 2위로 들어온 중국 런쯔웨이가 금메달을 획득했다.

한국 선수단은 경기 종료 후 쇼트트랙 심판 위원장에게 강력히 항의한 데 이어 ISU과 국제올림픽위원회(IOC)에 항의 서한문을 발송했으나 ISU는 항의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한국 선수단은 해당 판정에 대해 국제스포츠중재재판소(CAS)에 제소할 예정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