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준석 "핵관 원하던대로 선거에서 손 떼…복어를 믹서기에 갈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준석 국민의힘 당대표. 중앙포토

이준석 국민의힘 당대표. 중앙포토

이준석(사진) 국민의힘 당대표가 갈등을 빚었던 조수진 최고위원의 선대위 사퇴에도 불구하고 "선거에서 손을 뗐다"고 못 박았다. 그는 "복어를 믹서기에 갈아버린 상황"이라며 젠더 이슈에 대한 당의 전략을 비꼬기도 했다.

이 대표는 21일 갈등을 빚었던 조수진 최고위원의 선대위 사퇴 의사를 밝힌 뒤인 오후 9시쯤 자신의 페이스북에 "핵관(핵심관계자)들이 그렇게 원하던 대로 이준석이 선거에서 손을 떼었다"며 "오늘로 당 대표의 통상 직무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조 최고위원의 사퇴와 상관없이 이번 선거에서 한발짝 물러나겠다는 의미다.

이 대표는 "세대결합론이 사실상 무산되었으니 새로운 대전략을 누군가 구상하고 그에 따라서 선거 전략을 준비하면 될 것"이라고도 했다.

그는 또 "복어를 조심해서 다뤄야 한다고 누누히 이야기해도, 그냥 복어를 믹서기에 갈아버린 상황이 되었다"고 평가했다. 앞서 이 대표는 그동안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저는 늘 (젠더 이슈를) 복어 요리에 비유한다"며 "복어 요리는 진짜 자격증이 있는 사람이 다뤄야지 맛있는 식재료이지 아무나 그냥 뿍뿍 지르면 그건 독"이라고 지적한 바 있다. 젠더 이슈가 이번 대선에서 중요한 어젠다로 떠오름에 따라, 이를 잘 아는 전문가가 조심스럽게 다뤄야만 한다는 의미다.

이준석 국민의힘 당대표 페이스북 캡처

이준석 국민의힘 당대표 페이스북 캡처

국민의힘 선대위는 앞서 이 대표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이수정 경기대 범죄심리학과 교수와 신지예 한국여성정치네트워크 대표를 영입한 바 있다. 이로 인해 20대 남성들의 표심이 흔들리고 있는 상황을 이 대표가 겨냥한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 대표는 전날 조수진 최고위원과 갈등을 겪은 뒤 조 최고위원에게 공개적으로 거취 표명을 요구했다. 조 최고위원이 거취 표명 없이 사과하자, 이 대표는 기자회견을 열고 “선거대책위원회의 모든 직책을 내려놓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기자회견 후 기자들과 만나 “조 최고위원이 어떤 형태로 사과하더라도 받아들일 생각이 없다”고 밝힌 바 있다.

상황이 악화하자 조수진 최고위원은 이날 오후 8시 6분쯤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저는 이 시간을 끝으로 중앙선대위 부위원장과 공보단장을 내려놓는다”고 밝혔다. 이 대표가 이날 오후 4시 기자회견을 통해 선대위직 사퇴를 발표한 후 약 4시간여만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