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윤석열 "세종시에 제2의 청와대 집무실 만들 것"…'新중부시대' 선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29일 세종특별자치시에 '제2의 청와대 집무실'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윤석열(가운데)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29일 세종 어진동 밀마루전망대를 방문해 김병준(왼쪽) 상임선거대책위원장과 함께 아파트 단지 등 세종시 전경을 바라보며 대화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윤석열(가운데)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29일 세종 어진동 밀마루전망대를 방문해 김병준(왼쪽) 상임선거대책위원장과 함께 아파트 단지 등 세종시 전경을 바라보며 대화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윤 후보는 이날 세종시 밀마루 전망대를 방문한 자리에서 도시 전경을 살핀 뒤 "실질적 행정 수도 완성을 위해 청와대 이전 등도 검토하나"냐는 질문에 "청와대 이전은 법 개정 사항이기 때문에 제가 차기 정부 맡게되면 법률안 제출을 하거나 국회에 촉구해 일단 제2청와대 집무실을 이전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윤 후보는 또 충청이 대한민국의 중심이 되는 '신중부시대'를 열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난 9월 국회에서 세종시의사당 설치법이 통과된 날 의사당 부지에 방문했었다. 부친이 이 지역에서 초등학교도 나오셨고 세종시를 대선 D-100일 오늘 방문했다"며 세종시에 대한 애착을 드러낸 뒤 "세종시는 국토의 중심이기도 하고 행정의 중심이기도 하다. 앞으로 이 주변 지역에 과학기술단지를 더 육성시켜서 우리나라 미래의 중심 '신중부시대'를 열도록 하겠다"고 했다.

그는 이어 세종시 발전상에 대해 "세종시를 실질적 수도로서의 기능을 더욱 내실화 시켜나가야 하는 것 뿐만 아니라, 대덕 등 주변 산업단지들을 첨단 과학기술단지로 육성해서 대한민국의 산업을 이끄는 등 투트랙으로 가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제가 차기 정부를 맡으면 조금 더 실질적인 수도로서 기능을 확실하게 할 수 있도록 임기 5년 동안에 여러가지 법적 제도적 장치 뿐 아니라 문화·예술·교육 또 우리 학계와 정부 인사들이 서로 만나서 치열한 정책 토론 벌일 수 있는 그런 장까지 세종시에 구축하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앞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특별법을 만들어 현실적으로 세종시에 행정수도 지위를 부여하겠다고 발언한 것에 대해서는 "헌법개정이나 법개정은 국민 전체와의 합의에 따른 문제"라며 "일단 행정적으로 이 지역이 수도로서의 기능을 더 실질화 할 수 있고 내실화 할 수 있도록 많은 투자와 기반시설을 더 확충하고 더 많은 인구가 유입돼도록 해서 정부청사 뿐만 아니라 그걸 지원할 수 있는 많은 기관을 만드는 게 더 중요한 문제라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 과정에서 법적 제도적 뒷받침 하는 건 얼마든지 가능하다. 법이 앞서는건 아니다"고 말했다.

구체적으로 "(현재는) 정부청사만 내려와 있는데 정주 여건도 중요하고, 세종시가 우리나라 정책 수립 중심이 되기 위해서는 중앙 부처만 내려와서 될 문제가 아니고 많은 정책 연구 교육 시설들도 같이 와야 한다"며 "이런 시설이 오게될 때 따르는 여러 문화·예술적 도시로서의 완전성을 갖는 기능도 갖춰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