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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회 전문대학 데이터 기반 교육성과 분석 포럼 개최

중앙일보

입력

계명문화대학교(총장 박승호)에서 10월 29일 ‘제2회 전문대학 데이터 기반 교육성과 분석 포럼’을 개최했다.

2020년에 이어 2회째를 맞이한 이번 포럼은 전문대학의 데이터 기반 교육성과 분석을 위한 대표적인 프로젝트 ‘교육성과 포럼’이다.

그동안 전문대학에서는 학생들의 학내 데이터를 이용하여 단편적인 결과를 살펴보는데 그쳤으나, 최근 효과적인 대학 경영을 위한 의사결정을 위해서 어떤 데이터를 수집하고 어떤 방식으로 데이터를 관리해야 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분석하고 활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연구가 체계적으로 진행될 필요성이 강조돼 왔다.

이러한 필요성에 동조하는 12개 대학(거제대학교, 경인여자대학교, 계명문화대학교, 대전과학기술대학교, 마산대학교, 서일대학교, 수원여자대학교, 안산대학교, 유한대학교, 전북과학대학교, 전주비전대학교, 충북보건과학대학교)이 모여 전문대학의 교육성과 데이터 수집, 분석 결과, 앞으로의 방향성 등에 대한 공동연구와 정보공유를 시작한 것이 포럼의 초석이 됐다.

이들 대학은 이번에 역량기반 교육과정 성과분석 및 교육혁신을 위한 메타버스 활용방안 등 총 10편의 연구결과를 전국 전문대학과 공유하고 전문대학 상생발전을 위한 방향성을 모색하고자 ‘제2회 전문대학 데이터 기반 교육성과 분석 포럼’을 마련했다.

계명문화대학교 보건관 세미나실 등에서 열린 이번 포럼은 전문대학 데이터 기반 교육성과 분석 포럼 윤우영 의장(계명문화대학교)의 인사말과 계명문화대학교 박승호 총장, 한국연구재단 대학교육실 강병옥 실장,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발전협의회 정회승 회장(충북보건과학대학교)의 축사로 시작됐다.

코로나19로 대면과 비대면(유튜브 채널)으로 동시에 진행된 이번 포럼에는 전국에서 80개 대학 292명이 참가했으며, 2개 분과(데이터 기반 교육성과분석 분야, 학생 중심 교육 데이터 분석과 혁신적인 교육 운영 분야)로 나눠 총 10개의 연구 주제 발표와 토론이 이어졌다.

데이터 기반 교육성과 분석 분야에서는 △역량기반 전공 교육과정 성과 분석(전주비전대학교 이원휘 교수 / 유한대학교 박용희 교수) △역량기반 비교과 프로그램 성과분석 사례(계명문화대학교 이경은 교수 / 대전과학기술대학교 도영숙 교수 / 충북보건대학교 주영희 교수)  △데이터 분석을 통한 교육품질 개선방안 지원사례(마산대학교 김정호 교수, 최은희 교수) △지역민의 재도약을 위한 평생직업교육 종합성과분석(거제대학교 이수경 교수) △자료포락분석을 통한 비교과 프로그램 효율성 분석(계명문화대학교 김요한 교수, 윤우영 교수 / 경인여자대학교 정철민 교수)에 대한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연구발표에 이어 이 분과에서는 전문대학에서 운영한 역량기반 교육과정의 실질적인 성과에 대한 데이터 추출 및 교육과정의 효과성, 효율성을 분석한 결과를 공유하고, 앞으로의 역량기반교육과정 성과 분석 방향성에 대한 토의가 이뤄졌다.

학생 중심 교육 데이터 분석과 혁신적인 교육 운영 분야에서는 △성적에 영향을 미치는 학생성공요인분석(수원여자대학교 박정근 교수) △성과분석시스템 활용을 위한 신입생의 중도탈락 영향요인 분석(안산대학교 정소영 교수, 김태욱 교수) △교육혁신을 위한 융합교육과정 운영사례(서일대학교 조은숙 교수) △학습자 중심의 유연학사제도 성과분석(유한대학교 양광모 교수 / 전북과학대학교 류형선 교수 / 전주비전대학교 김수현 교수) △메타버스의 이해와 전문대학 활용방안(서일대학교 윤태복 교수)의 발표가 있었다.

특히 이 분야에서는 혁신적인 교육 운영을 위한 유연학사제도, 융합교육과정 운영 사례를 공유하고, 메타버스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 등에 대해 논의가 활발하게 이뤄졌다.

2개 분과 모두 현장 및 유튜브 참석자들의 질문과 전문대학의 상생발전을 위한 방향 제시가 활발하게 진행되는 등 전문대학의 데이터 기반 교육성과 분석에 대한 열의가 뜨거웠다.

또한 포험 참석자들은 △학생중심의 교육데이터 기반 학생지원 방안 △학습데이터 분석을 통한 학생중심 지원프로그램 개발·운영 및 환류 방안 △데이터분석 기반의 대학 경영 지원 방안 마련을 위한 마중물 역할을 했다는 것에 큰 의미를 가졌다.

전문대학 데이터 기반 교육성과 분석 포럼 윤우영 의장(계명문화대학교)은 “전문대학 데이터 기반 교육성과 분석 포럼에서는 전문대학에 적합한 데이터기반 교육성과 분석 모형에 대해 고민하고, 수집된 교육 데이터를 활용하여 향후 데이터 기반 교육성과 분석 방향, 방법, 전략 등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보다 우수한 역량을 갖춘 교수님들과 함께 연구의 내용을 확대하는 한편 포럼의 결과를 모든 전문대학들과 함께 공유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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