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벤투호, 부상 황의조 대신 김건희 발탁...김건희 "기회 잡겠다"

중앙일보

입력

벤투 감독이 부상 당한 황의조 대신 김건희를 대체 발탁했다. [사진 대한축구협회]

벤투 감독이 부상 당한 황의조 대신 김건희를 대체 발탁했다. [사진 대한축구협회]

파울루 벤투(포르투갈) 한국 축구대표팀 감독이 부상 당한 주전 스트라이커 황의조(보르도) 대신 김건희(수원 삼성)를 발탁했다.

월드컵 예선 5, 6차전 명단 발표 #손흥민, 황의조 등 주축은 호출

벤투 감독은 1일 비대면 기자회견을 통해 이달 2022 카타르 월드컵 최종예선 A조 5(11일 아랍에미리트 홈)·6차전(16일 이라크 원정)에 나설 대표팀 25명 명단을 발표했다.

이번 대표팀 구성의 최대 관심사는 황의조의 대체자였다. 최근 소속팀 훈련 중 허벅지 뒤 근육(햄스트링)을 다친 황의조는 이번 대표팀에서 제외됐다. 황의조는 벤투 감독이 부임한 2018년 8월 이래로 주요 경기와 대회에선 빠짐없이 이름을 올린 공격의 핵심 자원이다.

벤투 감독은 대신 올 시즌 K리그1에서 6골 기록 중인 김건희를 불러들였다. 김건희는 생애 첫 태극마크다. 다만 김건희는 최근 부상에서 복귀해 득점이 없다. 이에 대해 벤투 감독은 "공격수는 골만 보진 않는다. 골이나 득점이 아니라 그 이상을 본다. 예를 들어 저희 플레이스타일에 어떻게 적응할지, 팀 전술에 어떻게 도움이 될지 등 전체적으로 본다. 득점 하나만 보진 않는다. 황의조가 중요한 선수인데 최근 경기에서 득점이 없었다 할지라도 우리 팀에 중요한 자원""이라고 설명했다. 김건희는 전화 통화에서 "발탁을 예상 못했다. 나는 황의조 선배와 플레이 스타일이 비슷하다. 세밀한 연계 플레이와 패스와 유기적인 움직임이 강점인데, 최대한 기회를 잡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손흥민(토트넘), 황희찬(울버햄프턴), 이재성(마인츠), 황인범(카잔), 정우영(프라이부르크), 정우영(알사드), 이동경(울산) 등 2~3선의 주축 선수들이 예상 대로 승선했다. 수비진에서도 김민재(페네르바체), 홍철(울산), 김진수, 이용(이상 전북) 등 기존 선수들이 대부분 신임을 받았고, 골키퍼 명단도 김승규(가시와 레이솔), 조현우(울산) 등으로 변화가 없었다.

스페인 마요르카에서 뛰는 이강인은 이번에도 벤투 감독의 부름을 받지 못했다. 벤투 감독은 "이강인은 소속팀에서 좋은 활약을 하고 있다. 하지만 다른 대표팀의 선수들도 소속팀에서 좋은 활약을 하고 있다. 정우영, 황인범, 이재성 등도 좋다. 필요시에는 이강인을 뽑았지만 이렇게 다른 순간에는 다른 결정을 하게 됐다"고 말했다.

한편 벤투호에서 중용되던 나상호(서울)가 이번 명단에서 빠졌다.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금메달리스트인 나상호는 병역 특례에 따른 봉사활동 시간을 채우지 못해 출국할 수 없어 제외된 것으로 보인다.

◇11월 카타르 월드컵 최종예선 출전 25명 명단
GK= 조현우(울산) 김승규(가시와 레이솔) 구성윤(김천) 송범근(전북)
DF= 김민재(페네르바체) 박지수 정승현(이상 김천) 권경원(성남) 이용 김진수(이상 전북) 강상우(포항) 김태환 홍철(이상 울산)
MF= 정우영(알사드) 백승호 송민규(이상 전북) 황인범(카잔) 이재성(마인츠) 이동경(울산) 정우영(프라이부르크) 손흥민(토트넘) 황희찬(울버햄프턴) 엄원상(광주)
FW= 조규성(김천상무) 김건희(수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