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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분제로 전화료 37%껑충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0면

올해 들어 실시한 시내통화 시분제 도입이후의 전화요금실태를 조사한 결과(서울지역 전화가입자2백가구 대상)79%가 시분제 이전보다 전화요금이 인상됐다고 응답했으며, 인상폭은 약 37%로 집계됐다.
한국부인회는 『전화요금이 너무 많이 나온다』는 소비자들의 지적에 따라 2일 「전화요금문제에 대한 좌담회」를 개최하고 지난2월에 부과(1월 요금)된 전화요금실태 조사결과를 이같이 밝혔다.
이에 따르면 ▲30%이하 인상률을 경험한 가구가 36%로 가장 많았고 ▲31∼50%인상이 23% ▲51∼70% 인상이 18% ▲71∼1백%인상이 13%순이었으며, 2∼4배 인상됐다고 대답한가구도 10%였다.
좌담회에서는 현행 전화기본요금이 통화유무에 관계없이 주택·업무용 모두 3천원이 부과되는 것은 불합리하다고 지적됐으며 국민소득에 비춰볼 때 미국(주택용 4천5백원, 업무용 9천원수준)·일본(7천4백원, 1만1천원)에 비해 매우 비싸다는 지적이 있었다.
이 자리에서 전기통신공사 전화사업본부 이진형 영업부장은 『시분제 도입이후 1월 전화요금이 평소보다 75억원 더 걷혔다』고 밝히고 서울지역가입자의 인상폭도 전국 인상폭과 비슷한 6·6%수준이 되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부장은 또 『시분제로 인한 추가수입은 시외·국제전화요금을 낮추는데 쓰일 것』이라고 말하면서 전화시설을 위한 투자재원확충과 정보화시대를 앞당기는데 전화기본료 징수는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생활과학연구가 호경찬씨는 일부 외국의 경우처럼 물가지수에서 몇%이상은 올리지 못하게 하거나 전화사업을 민영화시켜 다양한 가격과 서비스를 소비자가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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