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자니아 전기열차 1호 수주전···현대로템, 3354억어치 따냈다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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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로템이 제작한 전기기관차. 현대로템은 탄자니아 정부에서 3354억원 규모의 전동차 및 전기기관차 사업을 낙찰받았다. 사진 현대로템

현대로템이 제작한 전기기관차. 현대로템은 탄자니아 정부에서 3354억원 규모의 전동차 및 전기기관차 사업을 낙찰받았다. 사진 현대로템

현대로템은 6일 탄자니아 철도공사가 발주한 3354억원 규모의 전동차 사업을 낙찰받았다고 밝혔다. 전동차 80량과 전기기관차 17량이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전동차 2157억원, 전기기관차 1197억원어치로 2024년까지 납품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현대로템이 납품하는 열차는 탄자니아에서 추진하는 표준궤 철도사업의 1, 2단계 구간인 다르에스살람과 마쿠토포라를 연결하는 546㎞ 노선에 투입될 예정이다. 탄자니아 표준궤 철도사업은 탄자니아 정부가 70억 달러(7조9200억원)를 투자하는 철도 인프라 프로젝트로 총 1219㎞의 5단계 구간에 걸쳐 국제 표준 규격의 선로를 건설하는 사업이다.

현대로템이 수주한 전동차와 전기기관차는 디젤 전동차를 운용한 탄자니아에서 처음으로 도입하는 친환경 전기 열차다. 탄자니아용 열차는 최고 시속 160㎞로 운행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전동차는 8량 1편성으로 구성돼 약 590여명의 승객이 탑승할 수 있다. 또 차량의 소음과 진동을 최소화해 고속 운행 시에도 승객들이 안정된 승차감을 느낄 수 있도록 했다. 휠체어석과 수유실 등의 시설도 설치해 사회적 약자를 위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탄자니아에서 운용하던 기존 열차는 표준궤보다 좁아 운행속도가 시속 30~40㎞에 불과했다.

현대로템은 이번 수주 실적을 바탕으로 탄자니아 철도 시장에서 추가 수주에 주력할 예정이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탄자니아에 운행되는 최초의 전동차인 만큼 성공적으로 사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고품질 차량 납품으로 향후 기대되는 추가 사업도 수주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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