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허경영 "기성 정치인은 도둑놈···난 서울 예산 35조 나눠줄 것"

중앙일보

입력

허경영 국가혁명당 서울시장 후보는 1일 "부익부 빈익빈을 야기한 기성 정치인들은 도둑놈"이라고 말했다.중앙포토

허경영 국가혁명당 서울시장 후보는 1일 "부익부 빈익빈을 야기한 기성 정치인들은 도둑놈"이라고 말했다.중앙포토

“나라에 돈이 없는 게 아니라 도둑이 많습니다.” 

지난 1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신촌역 인근에서의 거리 유세, 허경영 국가혁명당 서울시장 후보는 자신의 대표적인 캐치프레이즈를 또 다시 외쳤다.

허 후보는 “서울시 예산 50조원 중에서 15조원만 쓰고 35조원은 여러분에게 나눠주겠다”고도 했고, “서울시가 가진 쓸데없는 건물이나 땅은 팔아서 시민에게 나눠주겠다”고 했다.

그러자 빨간 점퍼 차림의 지지자들은 “기호 7번 허경영”을 연호했다. 한 지지자는 “허 후보는 미래는 내다보는 신인(神人)”이란 말까지 했다.

허 후보는 지난달 31일 페이스북엔 "제가 30년 전에 ‘국민들에게 월 150만원 국민배당금을 줘야 한다’, ‘애 낳으면 3000만원 돈 줘야 한다’고 말할 때 나를 미친 사람으로 취급하지 않는 사람이 없었다"며 "지금은 전국 모든 지자체에서 출산장려금을 지급하고, 기본소득 논의가 어느 정당에서 이뤄지고 있다”고 썼다.  이 말은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더불어민주당도 국민의힘도 싫다. 그래서 허경영을 지지한다”는 반응을 낳기도 했다.

허 후보는 1일 중앙일보와의 통화에서 “허경영이 당선되면 기성 정치인들이 정신 차리는 계기가 된다”라며 “누가 서울시장이 돼도, 정권을 잡아도, 180석 거대 정당이 돼도 기성 정치인으로는 나라 꼴이 안 바뀐다”고 주장했다.

누가 도둑인가.
“도둑놈은 국가 예산을 낭비하는 주체들이다. 부익부 빈익빈 현상을 야기한 기성 정치인들을 뜻한다.”
정치혐오를 조장하는 거 아닌가.
“기성 정치인들은 유전무죄 상황을 만든 사람들이다. 책임이 있다.”
박영선 더불어민주당·오세훈 국민의힘 후보 평가는.
“정책으로 대결해야 하는데 그렇게 하지 않는다. 시민들은 ‘얼마나 좋은 서울을 만들어줄 수 있느냐’를 보고 있는데 두 후보는 도덕성 검증으로 싸우고 있다. 국민들 앞에서 싸우면 창피한 거 아니냐.”
허경영 국가혁명당 서울시장 후보가 지난달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의 한 백화점 앞에서 열린 집중 유세에서 지지자들과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허경영 국가혁명당 서울시장 후보가 지난달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의 한 백화점 앞에서 열린 집중 유세에서 지지자들과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허 후보는 ▶만 18세 이상 시민에 월 150만원 시민배당금 ▶재산세·자동차 보유세 폐지 ▶그린벨트에 소형주택 200만호 건설 ▶연애수당 월 20만원을 공약으로 내놨다.

왜 배당금을 주나.
“시민배당금을 지급하면 시민들이 마음 편하게 지낼 수 있다. 직장에서 잘릴 우려 없이 소신껏 일할 수 있고, 추잡스러운 일 안 해도 된다.”
이재명 경기지사의 기본소득과 뭐가 다른가.
“기본소득은 공산주의의 배급제나 다름없다. 마치 국민들을 ‘생활보호대상자’로 취급한다. 시민배당금은 국민이 나라의 주인이자 주주란 의미에서 배당을 드리는 의미여서 차이가 있다.”
재원은.
“서울시 연간 예산 중 70%(35조원)를 절감해서 드릴 거다. 나는 시장급여도 판공비도 안 받을 거다.” (※서울시장 급여·업무추진비를 합한 금액은 연간 8억원 안팎이다. 그외 예산 절감방안은 분명치 않다.) 
허경영 국가혁명당 서울시장 후보의 1일 서울 공덕역 인근 유세에 모인 지지자들. 허경영 캠프

허경영 국가혁명당 서울시장 후보의 1일 서울 공덕역 인근 유세에 모인 지지자들. 허경영 캠프

뉴스1 의뢰로 엠브레인퍼블릭이 실시한 서울시장 여론조사(3월 30~31일)에서 허 후보는 2.0%를 얻었다. 오세훈 후보(46.7%) 박영선 후보(31.3%)를 뺀 나머지 후보들 가운데 가장 높았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 홈페이지 참조)

지지율은 어떻게 보나.
“나는 지지율에는 관심이 없다. 오로지 당선에만 관심이 있다.”
내년 대선에도 나갈 건가.
“그렇다. 대통령 당선에 자신이 있다.”

허 후보는 2007년 17대 대선에 출마해 0.4%를 얻었다. 당시 “박근혜 한나라당(국민의힘 전신) 전 대표와 결혼하기로 했다”는 허위사실을 유포한 혐의로 2008년 대법원에서 1년6개월 실형과 피선거권 박탈(10년)을 선고받았다. 당시 재판부는 “허씨의 범행은 유권자들의 선거권을 침해했고 정치권에 대한 불신과 냉소를 심어주는 등 선거 정치의 발전을 저해했다”고 판시했다.

김효성 기자 kim.hyoseong@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