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왕의 귀환…삼각김밥, 속 꽉 채우고 간편식품 1위 재탈환

중앙일보

입력

“저는 편의점 CU 주식을 사려고 합니다. 저의 최고 요리사는 바로 CU입니다. CU 음식 중에 토핑 두배 참치마요 삼각김밥과 컵라면이 제일 좋아요.”

지난달 편의점 CU 본사(BGF리테일)로 손 글씨로 쓴 편지 한 통이 배달됐다. 경기도 광명에 사는 한 초등학교 2학년생이 CU 주식을 사고 싶을 만큼 삼각김밥에 반했다는 것. 한때 싸구려 먹거리로 여겨졌던 삼각김밥이 변신하고 있다. 18일 CU에 따르면 이달 들어 보름간 삼각김밥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0% 이상 뛰어올랐다고 한다. 지난해 전체 삼각김밥 매출은 2019년과 비슷한 수준으로 성장이 정체됐다.

편의점 CU 매출 분석

리뉴얼 된 삼각김밥을 살펴보는 소비자. [사진 CU]

리뉴얼 된 삼각김밥을 살펴보는 소비자. [사진 CU]

삼각김밥은 편의점의 역사와 함께 한 대표상품이다. CU에 삼각김밥이 처음 등장한 건 1991년. 80년대에는 백화점에서나 접할 수 있는 고급 식품이었다.

하지만 당시 개당 900~1000원으로 상당히 비싼 가격 탓에 편의점 삼각김밥은 큰 인기를 얻지 못했었다. 메뉴도 우엉과 명란 등을 넣은 일본식 제품이 대부분이었다. 인기를 끈 건 2000년대 초반부터다. 대량생산으로 가격을 낮추고, 한국인의 입맛에 맞춘 참치김치, 전주비빔밥 등 메뉴가 추가된 덕이다. 2000년대 후반 최전성기를 맞게 된다. 돈가스처럼 새로운 맛이 더해진 데다, 글로벌 금융위기로 남녀노소 모두 알뜰하게 즐길 수 있는 삼각김밥을 찾으면서다.

그러나 1인 가구가 늘고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도시락이 잇따라 등장하면서 2016년 처음으로 도시락에 간편 식품 매출 1위 자리를 넘기게 된다. CU에 따르면 지난해 삼각김밥 매출이 간편 식품 중 차지하는 비중은 23%였다. 2015년보다 10% 포인트 이상 줄었다.

삼각김밥을 좋아한다는 한 초등학생이 CU본사에 보낸 손 글씨 편지. [사진 CU]

삼각김밥을 좋아한다는 한 초등학생이 CU본사에 보낸 손 글씨 편지. [사진 CU]

속 더 채우고, 가격은 그대로 유지 

CU는 침체에 빠진 삼각김밥 부활을 위해 올 초부터 리뉴얼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이건준 대표가 직접 삼각김밥 살리기를 주도했다. 1000원대 삼각김밥도 얼마든지 근사한 한 끼 식사로 손색없다는 걸 증명하는 게 목표였다. 기존 인기 메뉴에 신메뉴를 대거 추가했다. 덕분에 20가지가 넘는 라인업을 완성했다. 원재료의 품질을 높이고, 들어가는 토핑도 기존 대비 최대 50% 늘렸다.

가장 중요한 쌀은 전남농업기술원에서 개발한 새청무쌀을 사용했다. 새청무쌀로 지은 밥은 맛이 좋으면서 냉장고에 보관해도 맛이 크게 영향을 받지 않았다. 또 제품의 특징을 직관적으로 알 수 있도록 포장을 바꿨다. 단짠단짠 전주비빔, 겉바속촉 참치마요 등으로 이름을 바꿨다. 가장 중요한 가격은 기존 1000~1500원 선을 유지했다. 삼각김밥 제조설비를 자동화해 생산원가를 낮춘 덕이다.

달라진 삼각김밥을 알리는 광고 영상. [사진 CU]

달라진 삼각김밥을 알리는 광고 영상. [사진 CU]

달라진 삼각김밥을 알리기 위한 노력도 했다. 이달 초부터 닷새간 앱(포켓CU)을 통해 예약 구매 시 매일 3만 명에게 총 15만 개의 삼각김밥을 300원에 판매했다. 특히 앱을 통한 삼각김밥 퀴즈 이벤트에는 접속자가 몰리면서 접속 장애가 일어날 정도였다. 경품으로 준비한 삼각김밥 쿠폰(1만1111개)은 행사를 시작한 지 10분 만에 매진됐다.

대학가에선 매출 250% 이상 늘어   

CU의 삼각김밥 살리기 노력은 성과로 이어졌다. 이달 1일부터 보름간 대학가 인근 매장의 삼각김밥 매출 신장률은 250%가 훌쩍 넘었다. 초·중·고 인근 매장의 삼각김밥도 124% 더 팔렸다. 광화문과 종로 등 오피스 밀집 지역에선 하루 200개가 넘는 삼각김밥이 팔렸다. 진영호 BGF리테일 본부장은 ”삼각김밥은 출시된 이후 시대적 어려움을 함께 극복하며 국민에겐 든든한 한 끼 식사가 된 제품이다. 새로운 제품을 출시하는 동시에 공식 SNS 개정을 통해 삼각김밥을 더 맛있게 먹는 방법을 소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수기 기자 lee.sooki@joongang.co.kr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