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원희룡 “반복 뚫린 최전방…무장침투 였다면 생각만 해도 아찔”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원희룡 제주지사. 사진 제주도의회

원희룡 제주지사. 사진 제주도의회

원희룡 제주지사가 지난 16일 강원도 고성지역에서 검거된 북한 남성의 월남과 관련 “우리 군의 최전방 경계망이 반복적으로 뚫리고 있는데, 이런 군을 정말 계속 믿어도 되는 거냐”고 비판했다.

원 지사는 17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참담하다. 우리 군이 감시하는 동해안 철책이 또 뚫렸다”라며 “잠수복과 오리발을 착용하고 헤엄을 쳐서 남하, 대한민국 육지로 올라온 후 수 ㎞를 걸어서 이동하다 군 CCTV에 포착되었는데 신병을 확보하기까지 또 3시간이 걸렸다고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지난 2012년 GOP를 뚫고 우리 군 초소와 막사 3곳을 거치며 노크까지 한 후 귀순한 이른바 ‘노크귀순’ 사건이 있었다. 작년 11월에는 일반 주민이 GOP 철책을 뛰어넘어 남하했음에도 14시간 동안 행적을 놓쳤던 ‘월책귀순’ 사건이 있었다”며 “이번에도 같은 부대, 같은 경계망이다”고 했다.

이어 “한 번이 두 번 되고, 두 번이 세 번 되는 황당함이 이어지고 있다”며 “만약 일반인의 귀순이 아니라 특수부대의 무장 침투였다면 어떤 결과로 이어졌을지 생각만 해도 아찔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민들은 ‘발각된 것만 이 정도이지, 혹시 수시로 들락거리고 있는 것 아니냐?’는 의심까지 하고 있다”며 “‘전투에서 실패한 지휘관은 용서할 수 있지만, 경계에서 실패하는 지휘관은 용서할 수 없다’는 말을 인용하기도 부끄럽다”고 했다.

원 지사는 “안보에서의 무능은 국민들의 생명을 위태롭게 한다”며 “반복되는 경계 실패로 인한 국민들의 불안감이 해소될 수 있도록 납득할 만한 설명과 대책을 마련하고, 보다 강력한 안보태세 확립에 최선을 다해 주시기를 부탁한다”고 강조했다.

원희룡 제주지사가 17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 페이스북 캡처

원희룡 제주지사가 17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 페이스북 캡처

이날 합동참모본부 등 관계 당국에 따르면 전날 오전 강원도 고성군 제진 검문소 인근 민간인출입통제선(민통선) 북쪽에서 우리 군에 검거된 북한 남성은 잠수복·오리발을 착용하고 동해상을 헤엄쳐 남하했다.

군 당국은 군이 북한 남성을 최초 확인하고 신병을 확보할 때까지 3시간 걸렸다는 사실도 공개했다. 16일 새벽 4시 20분쯤 민통선 검문소 폐쇄회로(CC)TV에 남하하던 남성이 포착됐고, 이후 군이 대침투 경계령인 ‘진돗개 하나’를 발령하고 수색에 나선 끝에 오전 7시 20분쯤 붙잡았다고 했다.

군 당국은 이 남성이 군인이 아닌 민간인일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추가 조사를 벌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영혜 기자 han.younghye@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