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윤건영 'MB국정원 사찰' 때리며 "판도라의 상자 열릴까 걱정"

중앙일보

입력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스1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스1

문재인 정부 청와대 초대 국정기획상황실장을 지낸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이명박 정부 당시 국가정보원의 불법 사찰 의혹과 관련해 "늦었지만 반드시 바로 잡아야 한다"고 밝혔다.

윤 의원은 1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있을 수 없는 일이 벌어졌다. 이명박 정부의 일"이라며 "정권 차원에서 정치인과 시민사회 주요 인사들을 불법적으로, 그것도 대규모로 사찰했던 사실이 뒤늦게 확인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명박 청와대의 지시가 있었다고 한다. 국정원 단독으로 벌인 일도 아니다. 국세청·경찰·검찰 등 관계기관의 협조도 받았다"며 "암담하다. 민주주의 근간이 무너진 것"이라고 덧붙였다.

윤 의원은 "과거 국정원의 일탈 행위를 이대로 묵과할 수는 없다. 썩은 부분은 늦더라도 도려내어야 새 살이 돋아난다"면서도 "판도라의 상자를 여는 것은 아닐까 일말의 걱정은 된다"고 우려를 표하기도 했다.

이어 "하지만 국정원이 제대로 된 정보기관으로 거듭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일"이라며 "제대로, 철저히, 끝까지 밝혀내겠다"고 했다.

[윤 의원 페이스북 캡처]

[윤 의원 페이스북 캡처]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이 16일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 전체회의에 출석했다. 오종택 기자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이 16일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 전체회의에 출석했다. 오종택 기자

한편 앞서 민주당은 이명박 정부 당시 국정원이 18대 국회의원·언론인·법조인 등을 상대로 불법 사찰을 폭넓게 진행했다며 의혹을 제기했다.

국정원은 이날 국회 본청에서 열린 정보위원회 전체 회의 업무보고에서 이명박 정부 때 국정원 불법 사찰 문건 목록의 공개 문제와 관련, 특별법이 제정된다면 법에 따라 처리하겠다고 보고했다.

김병기 민주당 의원은 '국가정보기관의 사찰성 정보 공개 촉구 및 진상 규명과 재발 방지를 위한 특별 결의안'을 대표 발의했고, 민주당 일부 의원들은 개인적으로 정보공개 청구에 나설 뜻을 내보이기도 했다.

고석현 기자 ko.sukhyu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