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박영선 “박원순 정책 취사선택” 우상호는 “계승해 발전시킬 것”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12면

“대체로 저는 박원순 시장님의 정책들이 대부분은 상당히 잘된 부분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부분적으로 조금 고칠 것들이 있긴 합니다.”

강난희 손편지 두고도 의견 차이 #우 측 “가족 입장서 안타까울 것” #박 측 “후보로서 언급할 내용 아냐”

박영선 전 중소기업벤처부 장관이 8일 라디오 인터뷰에서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 정책의 수정 필요성을 언급했다.

박영선(左), 우상호(右)

박영선(左), 우상호(右)

관련기사

박 전 장관은 “박원순 시장 1기, 2기에는 생활형 시장으로서의 접근을 하셨다”며 추켜세웠지만 “제가 보기에는 취사선택을 할 부분이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 시대를 관통하는 여섯 글자가 바로 ‘서울시 대전환’”이라고 강조했다.

“(대전환이라면) 박원순표 부동산 정책을 고쳐야 한다고 생각하느냐”는 진행자 질문에 박 전 장관은 “부동산 부분에 있어서 저의 접근 방법은 조금 다르다”고 답했다. “나는 도시지리학을 전공했다. 서울을 ‘21분 도시’로 만들겠다”면서 구체적 공약을 조만간 발표하겠다고 했다.

이에 박원순 전 시장을 두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로 나선 우상호 의원과 박 전 장관이 온도차를 드러낸다는 분석이 제기된다. 그간 우 의원은 “박원순 시장이 서울 시민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았던 정책을 계승 발전시킬 적임자라고 자부한다”고 강조했다.

지난해 12월 출마 선언 직후 중앙일보 인터뷰에서도 우 의원은 “박 전 시장에 대한 평가, 사과 필요성”을 묻는 질문에 즉답을 피한 채 “내가 서울시장이 된다면 ‘양성평등전담부서’를 시장 직속으로 두고 부시장과 주요 실·국장의 여성 비율부터 신경 쓰겠다”고만 했다. 박 전 시장 지지율을 적극적으로 흡수해 상대적 인지도 열세를 극복하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됐다. 이와 관련 한 여권 인사는 “‘박원순 책임론’은 당원 등 지지층에선 여전히 민감한 이슈”라고 했다.

두 후보 간 신경전도 커지는 모양새다. 우 의원은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금태섭 전 의원을 품을 수 있다”고 한 박 전 장관 발언을 두고 “왜 이 말씀을 하셨는지 도저히 이해가 안 간다”며 “이 말씀은 내가 볼 땐 거두시는 게 좋다”고 지적했다.

최근 논란이 된 박 전 시장의 아내 강난희 여사 자필 편지를 두고도 엇갈렸다. 우 의원 캠프 관계자는 “가족 입장에서야 ‘꼭 목숨을 버려야 했을까’라는 안타깝고 억울한 심정이 있을 수밖에 없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우 의원 캠프에는 구(舊) 박원순계로 분류되는 인사가 핵심 보직에 다수 포진해있다. 반면 박 전 장관 캠프에서는 해당 편지에 대해 “실제 작성자가 누구인지는 확인해보지 않았다. 후보로서 언급할 내용은 아니다. 참 난감하다”는 반응이 나왔다.

심새롬 기자 saerom@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