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국민의힘 “구시대 유물 같은 정치? 北원전 진실 밝히면 간단”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김은혜 국민의힘 대변인. 뉴스1

김은혜 국민의힘 대변인. 뉴스1

국민의힘은 1일 야당이 제기한 ‘북한 원전 의혹’을 우회적으로 비판한 문재인 대통령의 발언을 반박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열린 청와대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가뜩이나 민생이 어려운 상황에서 버려야 할 구시대의 유물 같은 정치로 대립을 부추기며 정치를 후퇴시키지 말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최근 정부가 2018년 남북정상회담 당시 북한에 원자력 발전소를 건설하는 방안을 추진했다는 야당의 공세에 불만을 드러낸 것으로 풀이된다.

이후 김은혜 국민의힘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우리는 격노한 대통령을 보고 싶은 게 아니라 2018년 그날 무슨일이 벌어졌는지 국민 앞에 진솔하게 설명하는 대통령을 보고 싶었던 것”이라며 “국민 궁금증 전체를 구시대의 유물로 몰아간 것이야말로 어디선가 많이 들은 레퍼토리”라고 비판했다.

김 대변인은 “국민이 원하면 광화문광장에라도 나와 대화하고 소통하는 대통령이 되겠다고 약속하지 않았나”라며 “거짓으로 불리한 여론을 덮는 구시대의 잔재를 극복하는 방법은 의외로 간단하다”라며 “있는 그대로 남한 원전 파괴, 북한 원전 건설의 진실을 밝혀달라”고 촉구했다.

이번 의혹을 “이적행위”로 규정한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 역시 이날 부산을 방문한 자리에서 기자들에게 “감사원 감사 결과와 검찰 수사에서 나타나는 정황들로 볼 때, 정부가 분명하게 설명하지 않으면 각종 의심을 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도 의원총회에서 “불법 탈원전 정책을 몰아붙이는 한편에서 핵무기를 손에 든 김정은에게 원전을 지어주려고 했다는 것은 대한민국 안보를 위협하는 이적행위”라며 국정조사를 요구했다.

초선 의원 31명은 국회 기자회견을 열어 “여당은 공작 취급, 담당 공무원은 ‘신내림’이라 하며, 대통령 참모는 전 정권에서 검토된 일이라고 전가하고, 청와대는 법적 조치를 하겠다고 겁박한다”며 “국민을 우습게 아는 게 아니라면 집단적 조현병이 아닌가 의심될 정도”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나머지 1년 임기를 무사히 끝내는 유일한 길은 의혹을 명명백백히 밝히는 것뿐”이라며 “우리의 의혹이 무책임한 발언이라면 우리를 고발하라”고 덧붙였다.

국민의힘 소속인 원희룡 제주도지사도 이날 입장문을 내고 “선은 청와대가 넘었다”며 “북풍공작이라며 초점을 흐리는 그것이 바로 구시대의 유물정치”라고 했다. 그러면서 “가뜩이나 어려운 민생을 방패막이로 사용하지 않길 바란다”고 했다.

오세훈 전 서울시장도 “대통령직을 이용한 야당에 대한 겁박,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다”라며 “대통령의 해명 없는 경고로 정리될 상황이 아니다”라고 했다.

배재성 기자 hongdoya@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