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8년이나 재산신고 누락, 기소됐어야" 박범계 때리는 야당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박범계 법무부 장관 후보가 8년간 수천 평의 토지를 재산신고에서 누락한 사실이 알려지자 국민의힘이 파상 공세를 퍼부었다.

박범계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4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검찰청사 기자실에서 소감을 밝히기 전 안경을 고쳐쓰고 있다. 2021.1.4 임현동 기자

박범계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4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검찰청사 기자실에서 소감을 밝히기 전 안경을 고쳐쓰고 있다. 2021.1.4 임현동 기자

박 후보자가 8년간 재산신고 때 일부 땅을 누락했다는 중앙일보 보도와 관련해 윤희석 국민의힘 대변인은 4일 논평을 내고 “7세 때 취득한 수천 평의 땅이 지난 8년간 재산신고에서 누락됐다. 청와대 비서관이던 2003년에는 재산신고 내용에 포함됐던 땅인데, 정말 몰랐을까”라고 지적했다. 윤 대변인은 이어 “독단과 독선을 일삼던 고집불통 법무부 장관을 1년이나 참아왔다. 온갖 의혹으로 나라를 흔들던 전임자도 있었다”며 “의혹에 싸인 박 후보자를 국민이 흔쾌히 법무부 장관으로 받아들일 수 있을까. 또 다른 ‘문제 장관’은 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임 장관이었던 추미애‧조국 전 법무부 장관에 빗대 박 후보자를 저격한 셈이다.

배현진 국민의힘 원내대변인도 “청와대에 있을 때 신고했던 걸 의원이 되고 누락했다는 건 전후 맥락, 논리가 전혀 맞지 않는다”며 “이런 모순을 국민이 납득가게 소상하게 설명하지 않으면 의혹투성이 후보자로 남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날 중앙일보 보도 직후 박 후보자는 “경위 여하를 불문하고 본인의 불찰이라 여기고 있다”며 고개를 숙였다. 하지만 야당은 박 후보자의 사과 여부와 무관하게 관련 공세를 이어가겠다는 방침이다.

실제 박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앞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야당 의원들은 “고위공직자로 매우 부적절한 이력”이라고 지적했다. 전주혜 국민의힘 의원은 “공소시효를 넘겼을 뿐, 사실 이 사안은 선거법 위반으로 기소가 돼야 했던 사안”이라며 “8년이나 누락한 건 고위공직자로선 매우 부적절하다”고 말했다.

한편, 박 후보자가 한때 또 다른 토지와 건물을 재산공개 내용에서 누락시킨 사실도 드러났다. 박 후보자의 공직자 재산신고 내용 등에 따르면 박 후보자는 2018년 11월 부인이 증여받은 경남 밀양시 토지와 건물을 2019년 3월 재산공개 내용에서 누락시켰다가 2020년 3월 재산공개 내용에 포함했다.

이런 '실수' 들에 대해 한 국민의힘 의원은 “망치 들고 있는 사람 눈에는 못 밖에 안 보인다고, 본인의 도덕적 흠결에는 관대하고, 검찰에는 무관용으로 접근하는지 지켜볼 것”이라고 꼬집었다.

성지원 기자 sung.jiwo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