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만두로 매출 1조 ‘비비고 신화’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01면

프랑스의 한 대형마트에서 진행한 비비고 만두 시식행사. [사진 CJ제일제당]

프랑스의 한 대형마트에서 진행한 비비고 만두 시식행사. [사진 CJ제일제당]

해외 시장에서 ‘K-푸드’(한국 식품)의 대표 주자 중 하나인 ‘비비고 만두’가 연간 매출 1조원을 돌파한다. CJ제일제당은 올해 말까지 국내·외 시장에서 비비고 만두의 매출이 1조300억원을 기록할 전망이라고 22일 밝혔다.

식품 단일 품목으론 사상 처음 #미국서 4200억, 한국보다 잘 팔려

비비고 만두는 2013년 출시한 냉동만두 제품이다. 식품 단일 품목으로 연 매출 1조원 돌파는 비비고 만두가 처음이다. 식품은 다른 업종에 비해 품목별 단가가 낮은 편이어서 단일 품목의 연 매출 1조원은 업계에서 ‘꿈의 매출’로 통한다.

올해 비비고 만두의 해외 매출은 6700억원으로 전체 매출의 65%를 차지한다. 올해 신라면은 8600억원, 초코파이는 4400억원의 매출을 예상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국내·외 소비자들이 집에서 먹는 식품 수요가 늘어난 영향이다.

비비고 만두가 가장 공을 들인 해외 시장은 미국이다. 그동안 미국에선 피가 두껍고 주로 고기로 속을 채운 중국식 덤플링이 만두를 대표하고 있었다. CJ제일제당은 현지 소비자 입맛을 빠르게 반영하기 위해 미국 캘리포니아에 별도의 만두 연구·개발(R&D) 조직도 만들었다. 비비고 만두는 2013년에 창고형 할인매장인 코스트코에 진입했고 2016년부터 코스트코에서 중국 만두 ‘링링’을 제치고 만두 판매 1위에 올랐다. 올해 비비고 만두의 미국 매출은 4200억원으로 한국(3600억원)보다 많아졌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미국 요리사나 유튜버 등은 ‘코리안 덤플링’이라고 하지 않고 한국말 그대로 ‘만두’라고 발음한다”며 “올해 부활절 추천 음식으로도 (비비고 만두가) 소개됐다”고 말했다.

이소아 기자 lsa@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