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카카오 라이언 전무 중국 간다…알리바바와 손잡고 현지 공략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카카오프렌즈 인기캐릭터 라이언. [사진 카카오]

카카오프렌즈 인기캐릭터 라이언. [사진 카카오]

라이언, 어피치 등 카카오프렌즈 인기 캐릭터가 중국 시장을 본격적으로 공략한다.

카카오는 중국 알리바바 디지털미디어&엔터테인먼트그룹 계열사인 알리피시와 카카오프렌즈 마스터 라이선싱 계약을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카카오프렌즈 지식재산(IP)에 관한 상품 기획 및 개발, 유통과 마케팅 등에 대한 권한을 위임하는 내용이다. 알리피시는 알리바바 계열사로 IP 사업을 총괄하고 있다. 일본의 포켓몬스터, 건담 등 유명 IP 라이선스 사업을 하고 있다.

카카오는 알리피시와 협업을 통해 타오바오, 티몰, 알리익스프레스 등 알리바바의 다양한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카카오프렌즈 상품을 유통할 계획이다. 또 카카오프렌즈 캐릭터를 현지화해 상품을 개발하고 중국 제조업체와 협력상품 개발에도 나선다. 국경절, 광군제 등 중국 최대 쇼핑 행사와 중국 3대 뮤직 페스티벌에도 참가할 예정이다.

카카오는 지난 2018년 중국 법인 설립 이후 상하이, 대만 등에 카카오프렌즈 팝업 스토어를 운영하는 등 현지 시장 개척에 공을 들여왔다. 고디바(GODIVA), KFC 등의 글로벌 브랜드와의 협업을 통해 다양한 상품을 선보였다. 이번 알리피시와의 협약으로 중국 시장을 본격적으로 공략할 계획이다. 권승조 카카오 IP부문 책임자는 “알리피시와의 협력은 중국 시장 내 카카오프렌즈의 인지도와 경쟁력을 한층 높일 것”이라며 “다양한 방안을 마련해 적극적으로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박민제 기자 letmein@joongang.co.kr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