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양대병원] '소아·청소년 의학의 최신 경향' 교육강좌 개최

중앙일보

입력

소아과 '어린이·청소년 의학의 최신 경향' 주제로 제3회 교육강좌 개최

의과대학 소아과학교실(주임교수 문수지)은 오는 2월 9일 본교 HIT Building(한양종합기술연구원) 대회의실에서 '어린이·청소년 의학의 최신 경향'을 주제로 '한양대학교병원 소아과 제3회 교육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교육강좌는 개원의들에게 관련분야의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보급하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의협 연수평점 5점이 부여된다. 이번 교육강좌에서는 본교 유수한 교수들의 최신 경향에 대한 특강에 이어 '영유아 신경발달'을 주제로한 워크샵, 질의 및 토론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교육강좌 내용

신재훈 교수(한양의대 소아과) 'Mechanism of the onset of Puberty and management of central sexual precosity',
=특발성 성조숙증은 여아에서 최종신장의 저하를 초래하는 질환으로 조기에 발견하여 GnRH agonist 치료를 하면 적절한 신장을 유지할 수 있다. 본 강좌는 사춘기발달의 기전을 이해하고 진단적 측면과 치료에 따르는 최종 성인 신장의 양상을 보고자 한다.

오성희 교수(한양의대 소아과) '항생제 처방의 새로운 조명'
=의료 수단에 있어 항생제의 기여도는 새삼 언급할 필요가 없다. 그러나 항생제 사용은 내성균의 출현 및 증가를 조장한다는 불편한 관계를 내재하고 있다. 이러한 불편한 관계는 개원가 환자에서도 예외는 아니며, 그 수위를 최저 수준으로 낮추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여 이에 대해 공부하고자 한다.

이하백 교수(한양의대 소아과) '일차 진료에서 간과하기 쉬운 소아호흡기 질환 증례'
=일차 진료실에서 특기할 주 증상이 없이 내원하여 이학적 검사와 청진에서도 때로는 silent chest로 나타나는데도 불구하고 심각한 질환으로 발전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증례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김용주 교수(한양의대 소아과) '소화기 질환에서의 Probiotics의 이용'

=인체의 건강과 면역을 증강시키며 특히 위장관을 보호하는 기능을 가진 probiotics에 대해 소개하며 다양한 위장관 질환에서 probiotics의 작용 및 사용효과 등에 관해 설명하고자 한다.

김남수 교수(한양의대 소아과) '청소년기의 고혈압 및 고지혈증'

=청소년기의 고혈압과 고지혈증은 흔하지 않아 임상에서 중요하게 다루고 있지 않다. 그러나 성인의 일차성 고혈압이 청소년기의 경한 고혈압에서 시작하는 것이 알려져 있고, 청소년기 고지혈증이 조기 관상동맥질환을 일으키는 것이 증명되고 있다. 두 질환에 대한 고찰과 여러 고혈압 약제와 고지혈약제를 함께 요약하여 본다

◇ Workshop : 영유아 신경발달

강지윤 전임의(한양의대 소아정신과)'영유아 발달장애의 진단과 치료의 최신 지견'

= 영유아 발달 장애의 개념, 진단과 감별 진단 방법, 그리고 약물 치료 및 사회심리학적 치료(최신 지견을 포함하여)에 대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유영이 원장(GF 홍은소아과의원) '일차의료기관에서 시행되는 영유아 신경발달 검사와 진료의 실제'

=덴버 발육 선별검사(DDST II)와 한국형 영유아발달검사의 개요를 소개하고 소아과 진료실 수준에서 시행할 수 있는 검사의 실제 (1. 대상의 선별, 2. 검사 인력, 도구, 장소, 소요시간, 검사수가의 설정 등, 3. 검사 결과 기록 작성 방법, 4. 추적검사), 그리고 그 외 소아과 진료실에서 시도할 수 있는 비보험 항목들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문의 : 신수아 전공의(02-2290-8399, 019-9248-1525)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