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대구 찾은 이낙연 "공공기관 지방대 50% 채용, 제도 시행 후 입학생부터"

중앙일보

입력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4일 오전 대구 북구 산격동 호텔인터불고 엑스코에서 열린 대구 경북 현장최고위원회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4일 오전 대구 북구 산격동 호텔인터불고 엑스코에서 열린 대구 경북 현장최고위원회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4일 "혁신도시에 입주한 공공기관의 지역인재 채용을 늘리고 공무원 지방할당제 비율을 늘리는 방안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거듭 밝혔다.

취임 후 처음으로 대구를 찾은 이 대표는 이날 호텔인터불고 엑스코에서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지역균형발전을 거론하며 "지방 교육도 살리고 청년 일자리도 살리고, 상호 연계돼 있기 때문에 함께 추진하겠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이 대표는 "혁신도시 공공기관은 현재는 혁신도시가 있는 지방의 대학출신 30% 채용을 목표로 할당을 하고 있지만 앞으로는 다른 지방의 학교 출신들 더 얹어서 50%까지 지방대학 출신자로 채우는 방안을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서 검토를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우려도 있는 것을 잘 알고 있고, 비율이 너무 높지 않으냐는 의견이 있는데 연구용역 결과에 따라 균형발전위원회의 판단을 듣겠다"며 "역차별 문제를 제기하는 분도 있는데 그것은 제도를 시행한 이후에 입학한 학생부터 적용하는 장치를 둔다면 해소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이 대표는 "지방에 이전하는 기업에 대해서는 법인세 등 세제 지원을 차등 적용하겠다"며 "차등이라는 것은 더 낙후된 곳에 가는 곳에 더 많은 혜택 드리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대구·경북이 시도 통합을 추진 중으로 매우 주목하고 있다"면서 "통합 전후 과정을 충분히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대구 경북과 주민 결단으로 (공항)부지를 확정한 것을 기쁘게 생각하고 앞으로도 더욱 더 공항 이전이 차질 없이 이뤄질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했다. 뿐만 아니라 "달빛내륙철도 구간과 관련해 예타가 잘 나오길 바라고 전과 후 저희들이 할 수 있는 지원 아끼지 않겠다"고도 밝혔다.

이 대표는 "균형발전을 하려면 청년 일자리가 있어서 청년들이 그 지방에서 자랑스럽게 살 수 있어야 하며 그러자면 교육, 의료, 주거, 문화 등이 뒷받침 돼야한다"면서 "의료에 관해서는 감염병 전문병원이 대구·경북에 추가 배정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함민정 기자 ham.minjung@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