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정부 “추석연휴 이동제한? 전혀 검토한 바 없어” 재차 강조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태호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방역총괄반장. 연합뉴스

윤태호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방역총괄반장. 연합뉴스

방역당국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정치권에서 추석 연휴 ‘이동 제한’ 가능성이 언급된 데 대해 전혀 검토한 적이 없다고 25일 재차 강조했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방역총괄반장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추석 연휴 (사람들의) 이동 제한과 관련해서는 내부적으로 검토된 바가 전혀 없다”고 말했다.

지난 23일 허윤정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추석의 전면적 이동을 허용할 것이냐의 문제까지 지금은 더 고민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이동 제한 가능성을 언급했고 이후 민주당 내에서 “검토하지 않았다”고 밝히는 등 소동이 있었다.

윤 반장은 “추석 연휴 시기에 국민들의 이동이 상당히 많을 것으로 예상돼 여러 대책을 마련한다고 브리핑에서 말씀드린 바 있다. 현재로서는 이동할 때 어떻게 감염 전파를 차단할지에 대한 검토가 진행 중이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열차나 대중교통 이용할 때 마스크 착용 등을 조금 더 엄격하게 하거나 성묘, 봉안실 등 방문에 있어 어떻게 밀집도를 낮출 것인지 등 방역 대책을 강구하고 검토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윤 반장은 이번 한 주가 코로나19 확산세를 저지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시기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그는 “지난 주말에 비해 환자 발생이 다소 감소하였으나 지난 수요일부터 시행한 강화된 2단계 조치에 따른 효과인지는 조금 더 지켜볼 필요가 있다”면서 “이번 한 주는 코로나19 확산을 저지하는 데 매우 중요한 시기”라고 강조했다.

한영혜 기자 han.younghye@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