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정은경 만난 김종인에 “도둑이 주인행세” 與 비난…통합당 “인격모독”

중앙일보

입력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21일 오후 충북 청주시 질병관리본부를 방문해 정은경 본부장을 만나고 있다. 사진 미래통합당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21일 오후 충북 청주시 질병관리본부를 방문해 정은경 본부장을 만나고 있다. 사진 미래통합당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과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의 면담을 두고 여당의 비판이 이어지자 통합당은 “정쟁 수준을 뛰어넘는 심각한 인격 모독”이라고 반발했다.

윤희석 통합당 부대변인은 22일 논평에서 “야당 대표를 향한 여당 전·현직 의원들의 독설이 점점 더 거칠어지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윤 부대변인은 “김 위원장이 정 본부장과 면담하며 ‘3단계 거리 두기’를 앞당기자는 의견을 밝히는 등 위기 극복을 위한 충정 어린 조언을 했다”며 “이를 두고 ‘도둑이 몽둥이 들고 주인행세를 한다’, ‘훈장질한다’는 등 한가하게 남 탓하며 정치 공세나 할 때가 아니다”고 지적했다.

이어 “거듭된 질본의 경고에도 소모임 금지 해제, 여행 장려, 소비쿠폰 뿌리기를 강행한 것은 정부로, 정 본부장의 방역을 방해한 것은 정작 정부”라며 “이토록 발끈하는 걸 보니 김 위원장의 질본 방문과 의견 제시가 여당에 많이 아팠던 모양이다. 여당의 협량과 무능력이 안타까울 뿐”이라고 했다.

앞서 김 위원장은 지난 21일 충북 청주 질병관리본부를 방문해 정 본부장과 비공개 면담을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코로나 재확산 사태와 관련해 ‘국가보건안전부 신설’ 등의 여러 대안을 제안했다.

관련기사

이후 더불어민주당에서는 비판이 이어졌다. 허윤정 민주당 대변인은 전날 논평에서 “김 위원장이 정 본부장에게 ‘정부가 방역에 성공한 것처럼 얘기하는데 왜 갑자기 이런 현상이 발발했냐’고 물었다”며 “1분 1초가 바쁜 정 본부장을 앉혀두고 훈계를 한 것으로밖에 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민주당 최고위원 후보로 출마한 이원욱 의원도 페이스북을 통해 “도둑이 몽둥이 들고 주인 행세하고, 잘못한 분들이 권력으로 잘한 사람에게 훈계하는 격”이라고 밝혔다.

정청래 민주당 의원은 22일 페이스북에서 “정 본부장이 긴장감을 갖고 눈코 뜰 새 없이 바쁜 점을 고려해 문재인 대통령의 방문과 국회 상임위 출석요구도 자제하고 있다”며 “뜬금없는 방문은 전형적인 구태 정치”라고 비판했다.

김은빈 기자 kim.eunbi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