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식 여름 양생 다이어트법

중앙일보

입력

한방에서 보는 여름 다이어트는 어떨까? 그동안 매일 다이어트를 하겠다고 마음만 먹었는데, 이젠 정말로 본격적인 다이어트를 해봐야지.

●여름의 양생 다이어트 법
다이어트 하는 사람에게는 노출이 두렵고 쉽게 지쳐서 괴로운 계절이다.

여름에는 양기가 몸 바깥쪽에서 활동하기 때문에 무더위에 쉽게 손상 받게 되고 조금만 활동해도 쉬지친다. 게다가 잘 먹던 음식까지 줄어들에 되므로 더욱 지칠 수밖에 없다.

기운이 약해지면 다이어트 하기가 점점 힘들어지기 때문에 이중 삼중의 고통에 시달리게 된다.

1 평소보다 약간 적게 먹는다.

여름철 다이어트 법의 요체는 피로하지 않고 굶지 않으며 무리한 운동을 피하는것이다. 여기에 앞에서 설명한 양생 단련법을 같이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여름철 음식은 보통 때 보다 약간 적게 먹는다. 과링과 야채를 위주로 하고 빙과류, 냉면 등 너무 찬 음식을 많이 먹어서도 안되고, 물은 자주 마시는것이 좋다.

2 무리한 운동은 안된다.

운동은 30분 이상을 지속하되, 아침에 하는 경우는 1시간이내로, 한낮의 운동은 40분 이내로 하는 것이 좋으며 저녁 이후의 운동은 체력이 허락하는 대로 지속해도 무방하다.

전체 운동 과정 중에 한번은 2분이내의 범위에서 400m달리기처럼 숨이 턱까지 차는 운동이 필요하다. 최소한 운동 시작 2시간30분 전에는 음식을 먹어서는 안되며 간식은 절대 금물이다.

간혹 운동 중에는 너무 지친다는 이유로 자주 먹는 초콜릿은 다이어트의적이다. 운동 중에는 갈증이 오기 전에 5°C정도 되는 물은 자주 마시는 것이 좋다.

3 여름의 다이어트 특효약, 생맥산차

여름철에 조금만 활동을 해도 쉽게 피로를 느끼는 등 다이어트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을 위해 생맥산(生脈散)이라는 좋은 한약이 있다.

인삼, 맥문동, 오미자를 1대2대1의 비율로 섞어 만드는데, 인삼은 허약해진 기를 보충시켜주며, 맥문동은 식장의 열을 없애주어 활동력을 왕성하게 해주고, 오미자는 여름철에 흩어지기 쉬운 기를 모아주고 쉽게 소모되는 수분은 잘 간직하게 해주는 작용을 한다.

이 세가지 약재가 합쳐지면 지방 대사를 촉진하는 여름철 다디어트의 특효약기 될뿐만 아니라 여름철 각종 질병을 막아주는 여름철의 훌륭한 보약이 된다. 경동시장 등 한약을 판매하는 곳에 가면 손쉽게 구할 수 있다.

위의 비울대로 구입한 후 가루 내어 물레 타서 시원한 곳에 보관했다가 차처럼 수시로 마시면 특별한 효과를 보게 될 것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