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제약업체들이 일반 제조업체에 비해 판매일반관리비를 턱없이 많이 지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건강사회를 위한 약사회(건약)는 31일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35개 제약사를 대상으로 매출액 대비 판매일반관리비가 차지하는 비율을 조사한 결과, 평균 31.1%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97년 한국은행이 조사한 대기업과 중소기업 등 일반 제조업체의 평균 판매일반관리비율 11.7%의 3배에 가까운 것이라고 건약은 말했다.
이번 조사는 조사대상 제약사의 99년 3월과 11월, 12월, 2000년3월 결산을 기준으로 이뤄졌다.
건약은 이처럼 기형적으로 판매일반관리비율이 높은 것은 의약품 리베이트나 랜딩비 등 불법거래와 지나친 광고비, 물류비용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건약은 따라서 제약사들의 비정상적인 불법거래를 근절하기 위해 제약업체의 판매일반관리비가 일반 제조업수준으로 떨어질 때까지 금융 및 세제상의 불이익을 주고 세무조사를 강화해야한다고 주장했다.
건약은 또 이번 조사결과는 연구개발보다는 판매에만 열을 올리는 국내 제약산업의 현주소를 그대로 반영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실제로 98년 제약산업 통계집에 따르면 각국 제약업체의 매출액 대비 연구개발비 비율은 일본 12.1%, 미국 18.39%, 독일 16.13%, 영국 28.17%, 프랑스 14.82% 등인데 반해 우리나라의 경우 4.27%에 불과하다고 건약은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서한기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