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경찰, '제2의 최숙현' 막는다...체육계 폭행 특별수사단 운영

중앙일보

입력

경찰이 철인3종경기(트라이애슬론) 유망주였던 고(故) 최숙현 선수 사망 사건 파문이 확산하자 ‘체육계 불법행위 특별수사단’을 구성했다. 최 선수와 같은 팀에 있었던 전·현직 선수들도 잇따라 폭행 피해 사실을 경찰에 진술하고 나섰다.

철인3종경기(트라이애슬론) 국가대표 출신 최숙현 선수. [최선수 가족 제공]

철인3종경기(트라이애슬론) 국가대표 출신 최숙현 선수. [최선수 가족 제공]

경찰청은 7일 전국 18개 지방경찰청에 2부장(경무관)을 단장으로 하는 특별수사단(특수단)을 설치한다고 밝혔다. 특수단은 관련 첩보를 수집하고, 불법행위를 확인하면 엄정하게 수사할 방침이다.

체육계 폭행 근절을 위한 특별신고 기간도 운영한다. 9일부터 다음 달 8일까지 한 달 동안이다. 체육계 지도자나 동료 선수 간 폭행, 강요, 갈취, 성범죄, 모욕, 명예훼손 등에 대한 신고를 받기로 했다. 각 지방청ㆍ경찰서 형사과에 마련한 신고ㆍ상담센터를 통해 피해 상담을 접수하고 관련 사건을 특수단에 넘길 계획이다.

경찰청은 “가해 행위가 지속적이고 상습적이거나 사안이 중대한 경우 구속수사를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며 “수사 과정에서 확인한 내용은 문화체육관광부, 국가인권위원회 등 유관기관에 통보해 대책을 마련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최숙현 선수는 지난달 26일 어머니에게 “그 사람들 죄를 밝혀줘”라는 메시지를 보낸 뒤 극단 선택을 했다. 최 선수는 경찰에 2017년과 2019년 몸담았던 경주시청 소속 김 감독과 팀닥터(운동처방사), 선배 선수 장ㆍ김모 선수를 폭행ㆍ모욕 등 혐의로 고소한 상태였다.

경북지방경찰청 광역수사대는 지난 3일부터 추가 피해나 불법행위 등을 수사하고 있다.

위문희 기자 moonbright@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