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지 천식

중앙일보

입력

Q : 안녕하세요?
24개월이 된 남자 아이의 엄마입니다. 아이가 2-3일전부터 가끔씩 기침을 하고 콧물이 흐르는데 열은 없어서 병원에 가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오늘(9월 20일) 병원에 갔더니 기관지천식기가 있다고 하길레 무척 놀라 문의드립니다. 아이 아빠가 알레르기성 비염이 있어서 아이 역시 감기가 자주 걸리고 콧물이 흐르고 목이 붓고 중이염이 생기는 등 알레르기성 체질인 것 같습니다.

감기때마다 기침도 가끔 하기는 했으나 기관지천식이라는 말은 오늘 처음 들었습니다. 제가 아는 상식으로는 기관지 천식이면 감기때마다 따라다니는 질병아닌가요? 어떻게 해야할까요? 무척 걱정이 되어 문의드리니 답변부탁합니다.

A : 천식은 기관지에서 발생되는 질병이기 때문에 기관지 천식과 천식은 동일한 말입니다.
천식의 증상은 호흡곤란, 천명(쌕쌕거리는 소리), 가슴이 답답하다는 느낌과 기침입니다. 그러나 애기와 같이 어린아이들은 호흡곤란을 호소하거나 가슴이 답답하다는 증상을 애기하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애기의 가슴에 청진기를 대보면 대개의 경우 천명이 들리고, 이를 근거로 하여 진단을 내리게 됩니다. 물론 심한 경우는 엄마가 애기 옆에서도 들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기침만을 주증상으로 하는 천식이 있고, 이런 형태의 천식은 나이 어린 소아에서 자주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단순한 감기는 열도 나고, 감기에 의한 기침은 1-2주내에 없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기침이 반복되거나 3주이상 지속될 때는 소위 ‘감기를 달고 사는 것 같을 때’ 천식을 한번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또 한가지 부모님에게 알레르기질환이 있는 경우 자녀에게서 천식, 비염, 아토피 피부염 등 알레르기질환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아마도 애기는 천식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물론 천식을 확진하기위해서는 어른인 경우 폐기능검사를 해 볼 수도 있지만, 소아는 이런 검사가 불가능함으로, 앞서 말씀드린 증상에 근거하여 진단을 내리게 됩니다.

천식을 일으키는 원인에는 집먼지진드기, 꽃가루, 곰팡이, 바퀴, 고양이 및 강아지 털 등 여러가가지가 있으나, 4세미만의 소아에서는 감기바이러스 때문에 오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그리고 찬바람이나, 기온변화, 담배연기, 매연 등도 천식 증상을 일으킵니다.

따라서 위에서 말씀드린 환경적 요인을 피하도록하면서 증상이 있을 때마다 적절한 투약을 받아야 됩니다. 그러나 증상이 너무 자주 나타나거나 심한 경우에는 예방적으로 약물을 투여하는 경우도 있으며, 애기와 같이 어렸을 때 천식증상을 보이던 환아들중에는 나이가 들어가면서 호전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애기의 상태에 관해 주치의와 상의하시면서 치료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빨리 회복되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김규언올림

,연세대 신촌세브란스 소아과 김규언교수>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