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능 좋은 죽염

중앙일보

입력

우리나라에서는 오랜 옛날부터 소나 돼지의 내장에 천연소금을 다져 넣고 구워서 약용 또는 양치용으로 썼다는 얘기가 전해오고 있다. 그리고 의가나 사찰에서 대나무통 속에 소금을 다져 넣고 아궁이 속의 밥짓는 불에 넣어 구운 소금을 소화제 등 약용으로 써 온 내력이 있다.

그런데 어쩌다 요즈음은 대부분 사람들이 소금을 마치 모든 성인병의 근원인 것처럼 생각하게 되었다. 하지만 올바른 소금 섭취는 건강을 유지시킨다고 한다. 특히 죽염이 건강에 좋다고 하는데, 벌써 몸에 좋은 것으로 알려지기 시작하면서 치약, 비누 등 제품들이 활발히 등장했다.

오늘날의 죽염은 독성의 완전 제거와 약성의 완전 합성을 위하여 아홉 번을 굽고 또 아홉번째에는 고온 처리를 통해 소금을 완전히 용해시키는 점이 다르다고 한다. 그럼, 죽염에는 어떤 효능이 있을까?

1. 위장을 튼튼히 한다

좋은 약의 특징은 인체의 근원인 위장을 다스려 가며 병을 고치는 것이다. 죽염은 건강의 근원인 위장을 튼튼히 하며 염증질환을 원인적으로 치료하는 약리작용이 있다. 즉, 인체의 자연 생리기능을 강화시키고 체질을 개선시키면서 염증질환을 치료한다.

2. 강한 해독작용을 한다

우리 몸속에 생긴 독을 없애 준다. 죽염의 강한 해독작용은 몸에 생긴 병독을 빠른 속도로 씻어 주어 여러 질환의 치료에 효과적이다.
김치를 담그거나 다른 농작물을 조리할 때 죽염으로 간을 하면 농작물에 잔유해 있는 각종 농약을 해독해주기도 한다.

3. 백혈구를 증강시키고 병균을 살균한다

죽염은 병균을 잡아먹는 백혈구의 수를 증가시키고 살균력을 강화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4. 정혈작용을 한다

만병의 근원은 바로 피가 흐려지기 때문이다. 죽염은 피를 맑게 하는 작용을 하므로 모든 병을 근원적으로 치료하고, 각종 성인병을 예방한다.

5. 소염작용을 한다

염증을 삭혀주는 살균작용과 항염효과가 있다.

6. 체질을 개선한다

산성체질을 약알칼리성 체질로 바꾸어 준다. 이 말은 곧 면역성과 저항력을 길러 주어 어떠한 병에도 끄떡없는 강인하고 단단한 체질이 되게 해준다는 말이다.

7. 공기를 정화하고 악취를 제거한다

죽염은 사람에게는 약이 되나 해충에게는 독이 되기 때문에 구충제로도 사용된다. 각종 공해식품, 술, 담배, 약 등으로 체내에 노폐물이 쌓이게 되면 입과 몸에서 악취가 나게 되는데, 죽염은 체내에 쌓인 노폐물을 제거하므로 문명병에 시달리는 현대인들에게 도움이 된다.

8. 해열작용을 한다

균이 쌓여 염증이 생기면 열이 발생하는데 죽염은 살균작용을 하므로 열은 당연히 없어진다.

9. 식욕을 촉진시킨다

죽염은 위액의 원료인 위염산을 생산해내어 음식물의 소화를 촉진시키므로 식욕이 당긴다. 식사 때나 조리시에 죽염고추장, 죽염된장, 죽염간장 등을 약간 섞어 먹으면 음식 맛도 깔끔해 지며, 식욕이 한층 좋아진다.

실제로 죽염을 사용하고 효과를 본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죽염이나 죽염수를 규칙적으로 복용하다보면 사람의 체질에 따라 여러 현상, 즉 붓는 현상, 두통, 열, 설사, 오한, 가려움증, 구토, 손발저림 등이 나타나기도 한다고 한다. 그러나 이것은 일종의 명현현상으로 병이 나아가고 있는 증상이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한다.

글 : 조인스닷컴 헬스케어 사이버리포터 김민옥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