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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문점선언, 2년 만에 '동해북부선' 복원…남북철도 이어지나

중앙일보

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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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의선과 동해선 남북철도 연결구간 열차 시험운행이 성사됐던 2007년 5월 경의선 열차가 개성에서 돌아오는 모습. [연합뉴스]<br>

경의선과 동해선 남북철도 연결구간 열차 시험운행이 성사됐던 2007년 5월 경의선 열차가 개성에서 돌아오는 모습. [연합뉴스]<br>

남북철도에서 끊겼던 동해북부선 복원사업이 재개된다. 남북 정상이 만나 한반도 평화를 약속한 ‘4ㆍ27 판문점 선언’을 한 지 2년 만이다. 강원도 강릉역에서 제진역까지 110km 노선만 이어지면 부산에서 북한 두만강까지 동해안 철도가 연결된다.

국토교통부와 통일부가 판문점 선언 2주년을 맞아 27일 강원도 고성군 제진역에서 동해북부선 추진 기념식을 열었다. 행사에는 김현미 국토부 장관을 비롯해 김연철 통일부 장관, 최문순 강원도지사, 국회의원 등 각계 인사가 참여했다. 김 장관은 “남북철도 협력을 준비하는 동시에 지역사업과 시너지를 낼 수 있다”며 “올해 말까지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내년 말 착공을 목표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동해북부선은 강릉~제진 노선으로 110.9km 구간을 연결하는 사업이다. 1967년 노선이 폐지됐다가 53년 만에 복원되는 것이다. 전체 공사 기간 7년으로 약 2조8520억원을 쏟는 대규모 철도 사업이다. 이 구간이 연결되고, 북한 철도 노선만 정비되면 부산에서 두만강까지 철도로 이동할 수 있다. 이뿐이 아니다. 북한을 통과하면 러시아, 유럽까지도 이동할 수 있다.

‘동해북부선 강릉~제진’ 철도건설사업 구간. 그래픽=차준홍 기자 cha.junhong@joongang.co.kr

‘동해북부선 강릉~제진’ 철도건설사업 구간. 그래픽=차준홍 기자 cha.junhong@joongang.co.kr

그렇다면 동해북부선 사업이 남북 대화의 마중물이 될 수 있을까. 현재 남북협력사업으로 인정되면서 국가재정법에 따라 지난 24일 예비타당성조사(예타) 면제를 통과하면서 속도가 붙었다. 철도 연결을 합의한 2018년 판문점 선언 이후 2년 만이다. 지난 2018년 12월 북측 개성 판문역에서 남북철도와 도로 연결 착공식을 열었지만, 북한과 미국 간 하노이 협상 결렬로 중단됐다. 최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건강 이상설이 좀처럼 가라앉지 않아 남북대화가 단기간에 재개될지는 예단하긴 어렵다.

국토부는 이번 사업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봤다. 동해권 관광은 물론 남북관광 재개시 금강산 관광으로 국내외 관광객 유입을 늘리고, 지역주민 교통 편의가 개선될 수 있어서다. 강원연구원에 따르면 동해북부선 사업에 따른 생산유발 효과는 4조7426억원, 3만8910명 고용유발 효과가 있을 것으로 분석했다.

김현명 명지대 교통공학과 교수(스마트모빌리티센터장)은 “2조원 이상 자금이 투입되면 토목공사 등 철도 관련 사회간접자본(SOC) 사업 확대로 경기 부양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번 사업은 철도가 완공되는 데도 기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남북 분위기가 해빙되기 전에 만반의 준비를 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덧붙였다.

염지현 기자 yjh@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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