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서양 최대 커뮤니티 레딧, 블록체인 도입 준비한다?

Join:D

입력

업데이트

[출처: 레딧]

4chan과 함께 서양 최대 커뮤니티 지위를 유지하고 있는 레딧이 블록체인 기반 보상 시스템 도입을 검토 중인 것으로 밝혀졌다. 이번 소식은 레딧 이용자인 마고 크립토가 레딧 앱에 블록체인 기반 지갑 및 보상 개념이 추가됐음을 알리면서 드러나게 됐다. 이에 대한 레딧 측의 공식입장은 아직 나오지 않은 상태다.

#레딧?

레딧(Reddit)의 구조는 거칠게 비유했을 때 국내 커뮤니티 디씨인사이드(dcinside)와 비슷하다. 디씨인사이드 내에 수많은 하위 게시판이 존재하는 것처럼 레딧도 서브레딧(Subreddit)이라는 시스템을 운용한다. 기초적인 조건만 갖추면 누구나 서브레딧을 개설할 수 있기 때문에 레딧 내에 존재하는 서브레딧만 해도 7000개가 넘는다. 서브레딧 중 한곳인 r/비트코인의 경우 140만 명이 넘는 회원을 보유하고 있다. r/암호화폐에도 약 100만 명의 회원이 있다. 레딧 전체 방문자 수는 2020년 2월에만 13억을 기록하기도 했다.

#레딧이 블록체인 도입한다?  

한편 레딧 이용자인 마고 크립토(Mago Crypto)는 4월 8일(현지시간) 레딧 앱 최신 버전에 추가된 기능을 소개하는 영상을 올렸다. 소개 영상에는 블록체인 기반 지갑 및 보상 시스템이 새롭게 탑재 됐음을 알리는 내용이 담겨있다. 이에 대해 레딧 사용자들은 영상 내에 나와 있는 주소가 이더리움 주소인 점을 파악해 이더리움 기반 블록체인이 아니냐는 추측을 하는 등, 레딧의 업데이트 목적을 궁금해하고 있는 상황이다. 다만 해당 영상에 대한 레딧 측의 공식입장은 아직 나오지 않았다.

#레딧은 이미 블록체인에 관심 있었다?   

이번 소식 이전에도 레딧은 블록체인 관련 행보를 한차례 보였다. 2019년에 브레이브 브라우저(Brave Browser)와 협업해 레딧의 게시글과 댓글에 BAT(브레이브 측에서 유통하는 암호화폐)를 팁으로 주는 제도를 도입한 것이다. 해당 제도는 브레이브 브라우저를 사용하는 레딧 유저가 레딧 내 마음에 드는 게시글과 댓글에 BAT를 팁으로 주는 방식으로 운영됐다. 이번 소식이 사실로 밝혀진다면 외부와의 협업에서 한걸음 더 나아간 형태로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하게 되는 셈이다.

박상혁 기자 park.sanghyuk@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