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료단체, 의약분업 광고전 가열

중앙일보

입력

내년 7월 의약분업 시행을 위한 약사법 개정안 국회 통과를 앞두고 여론을 선점하기 위해 정부와 의료단체들간의 광고전이 가열되고 있다.

보건복지부는 그동안 계속된 의료계 단체의 광고공세에 맞서 29일자 모든 조간신문(종합일간지와 경제지) 에 `대한민국 국민의 건강이 더욱 좋아집니다´라는 제목으로 4단 광고를 일제히 냈다.

복지부는 광고에서 "오로지 국민 건강을 위해 의약분업을 2000년 7월1일부터 시행해야 한다"면서 " 주사제는 예외를 많이 두어 불편을 줄이는 등 다양한 예외를 두어 시급한 상황에 대처하고 약의 사용을 줄여 국민여러분의 의료비 지출을 줄이겠다"고 밝혔다.

또 대한병원협회는 이날자 한 일간지에 사립대의료원장협의회, 국립대학병원장회의, 중소병원협의회 등 3개 단체 명의로 `의약분업 방안은 국민의 불편과 경제적부담을 담보로 하고 있습니다´라는 제목의 4단 크기 광고를 실었다. 병원협회는 앞서 26일자와 27일자 일간지에 같은 광고를 게재했다.

병원협회는 광고를 통해 "의약분업은 의사가 진찰.처방하고 약사가 조제하는 제도"라면서 "그러나 정부의 의약분업안은 국민의 선택권이 없고 국민의 부담이 늘어나며 아직도 준비가 안됐다"고 주장했다.

이에 앞서 대한의사협회는 이달 18일부터 3일간 일간지별로 돌아가며 의사협회6만5천회원 일동 명의로 된 `왜곡된 의약분업방안-이대로는 안됩니다´라는 제목의 광고를 게재, 광고전을 촉발시켰다.

정부는 의약분업 홍보비로 올해만 13억원의 예산을 편성, 홍보기획사를 통해 대대적인 홍보활동을 벌일 방침인데다 의료단체들도 대국민 서명운동과 광고공세로 맞설 계획이어서 양측의 광고전은 앞으로 더욱 뜨거워질 전망이다. [서울=연합]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