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4월1일 도쿄 봉쇄설' 소문에…아베 "사실 아냐, 가짜뉴스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일본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자 온라인을 중심으로 ‘4월 1일 도쿄 봉쇄설’이 번지는 가운데 일본 정부가 진화에 나섰다.

30일 일본 교도통신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아베 신조 총리는 이날 저녁 집권 자민당 간부회의에서 “내가 긴급사태와 계엄령까지 선포한다는 헛소문이 나돌고 있는 것 같다”면서 “그런 일은 전혀 없다. 유언비어와 가짜뉴스에 주의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 . [로이터=연합뉴스]

아베 신조 일본 총리 . [로이터=연합뉴스]

도쿄 봉쇄 소문을 ‘가짜뉴스’라고 일축하며 단속에 나선 것이다. 일본에선 온라인을 중심으로 ‘4월 1일에 도쿄가 봉쇄될 것이다’는 소문이 번지고 있다.

이에 앞서 교도통신 등에 따르면 가마야치 사토시 일본의사회 상임이사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신종 코로나 관련 긴급 사태를 선포하고 그에 따라 대응하라고 촉구했다.
가마야치 상임이사는 “전문가들 사이에는 이제 긴급사태를 선포하는 것이 좋은 것 아니냐는 의견이 대부분”이라며 “감염 확산 상황을 보면 이제 선포해도 좋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일본 정부는 봉쇄 조치 등 긴급사태 선포에 아직 난색을 표하고 있다.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이날 오후 기자회견에서 “긴급사태 선포는 국민 생활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감안해 각 분야의 전문가 의견을 토대로 신중하게 판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도쿄 봉쇄설’에 대해선 “그런 사실은 없다. 명확히 부인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현재 (외출 자제 요청 등으로) 국민 여러분에게 큰 불편을 끼치고 있는데, 그것은 긴급사태 선언과 같은 엄격한 조치를 피하기 위한 것”이라며 “현재로서는 긴급사태 선언이 필요한 상태도 아니라고 생각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긴급사태 선언을 하려면 국회에도 통보해 진행하게 돼 있다”면서 “그런 절차에 들어간 사실이 (아직은) 없다”고 말했다.

도쿄 봉쇄설을 스가 장관이 이처럼 부인한 데 이어 아베 총리마저 부인에 나선 것이다.

지금까지 일본 내 신종 코로나 확진자는 1866명이고, 사망자는 54명이다.

임선영 기자 youngca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