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일부 유명 암호화폐 미디어 삭제

Join:D

입력

업데이트

[출처: 구글플레이스토어]

구글이 코인텔레그래프와 코인데스크 등 일부 유명 암호화폐 뉴스 관련 애플리케이션을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삭제한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해 이더리움 지갑 앱 메타마스크 지원을 일시적으로 정지한 후 또다시 암호화폐 관련 앱을 삭제했다는 주장이다. 구글은 삭제 이유에 대해서는 아직 밝히지 않았다. 

#구글, 플레이스토어 검색에서 유명 암호화폐 미디어 삭제 

3월 3일 암호화폐 전문매체 코인텔레그래프(Cointelegraph)에 따르면 지난 2일 오후 2시(미국 동부표준시)부터 구글 플레이스토어(Playstore)에서  미국의 유명 암호화폐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와 코인데스크(Coindesk)를 포함한 일부 암호화폐 뉴스 사이트 애플리케이션(앱)이 검색되지 않기 시작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는 갤럭시, 베가, 넥서스 등 안드로이드 모바일 기기의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스마트폰에서 애플리케이션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해주는 구글의 디지털 콘텐츠 서비스다. 구글의 이번 조치로 삼성(Samsung)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갤럭시 시리즈에서 역시 해당 앱을 검색할 수 없게 됐다. 지난해 기준 안드로이드폰 점유율로 보자면 전체 스마트폰 중 약 75%에서 해당 앱이 검색되지 않는 셈이다. 

#구글, 암호화폐 '조심' 기조 유지하나 

구글이 암호화폐 관련 앱을 삭제한 일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해 12월 구글은 암호화폐 채굴 앱을 금지하는 자사 정책에 따라 암호화폐 이더리움(Ethereum) 지갑 앱 메타마스크(Metamask) 지원을 종료한 바 있다. 구글은 지원 종료 일주일 후 금지 조치를 번복하고 메타마스크는 해당 사항에 포함되지 않는다며 지원 종료를 철회했다. 

당시 구글이 문제로 든 약관은 '금융 서비스 제공'으로, 해당 약관에서는 "사용자를 사기성 또는 유해한 금융 상품 및 서비스에 노출시키는 앱은 허용하지 않는다"며 "금융 서비스란 재무 컨설팅을 포함한 암호화폐 관리와 투자 관련 상품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라 명시하고 있다. 앞서 구글이 지난 2006년 인수한 동영상 플랫폼 유튜브(Youtube) 또한 지난해 다수의 암호화폐 관련 영상에 대해 '유해한 콘텐츠'라는 이유를 들어 삭제했다. 

이번 암호화폐 미디어 앱 삭제에 대해 구글은 정확한 이유를 밝히지 않았다. 미디어는 구글측으로부터 이러한 사실을 사전에 전달받은 바 없으며, 구글에 연락을 취했으나 아직 답을 받지 않은 상태라고 전했다. 또한 "구글의 입장이 확인되면 뉴스를 업데이트 할 것"이라 밝혔다.  

원재연 기자 won.jaeyeo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