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과민성대장증후군 완치되나

중앙일보

입력

Q. 과민성대장 증후군 어떤 질병인가.

A. 과민성대장증후군은 다른 질환이나 해부학적 이상 없이 장이 빨리 움직이거나 반대로 장이 늦게 움직임으로써 이에 따른 여러 가지 증상들이 나타나는 것을 통틀어 말한다. 배변 습관의 변화와 함께 생기는 복통이나 복부 불편감을 특징으로 하는 만성 기능성 질환으로 복부 불편감이 변을 보고 나면 좋아진다거나, 배변 횟수의 변화와 함께 시작되었거나, 대변 형태의 변화와 함께 시작될 때 과민성 대장증후군이라 할 수 있다. 모든 연령에서 발생할 수 있고, 특히 젊은 사람에서 많이 발생한다.

Q, 어떤 사람들에게서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 자주 발생하나.

A. 직장인 중에는 긴장도가 높은 업무를 맡고 있거나 시험 때문에 늘 신경이 곤두서 있는 수험생들에게 흔한 게 나타난다. 체질적으로는 위장, 대장이 선천적으로 취약하며 스트레스를 즉시 해결하지 못하고 마음에 항시 담아두는 내성적인 성격의 소음인과 태음인이 전체의 80%를 차지한다.

Q. 과민성대장증후군은 왜 생기게 되나.

A. 아직까지 뚜렷하게 밝혀지지 않고 있다. 다만 증상을 일으키는 요인으로는 비정상적인 위장관 운동, 자율신경의 이상, 정신사회적요인 등으로 알려져 있다.

Q. 과민성대장증후군이 다른 대장 질환을 일으키기도 하나.

A. 장의 염증 후에 과민성대장증후군이 생길 수는 있으나, 다른 대장 질환을 유발한다는 증거는 현재까지는 없다.

Q. 과민성대장증후군도 치료하면 완치될 수 있나.

A. 과민성대장증군의 유발 요인 등을 이해하고 이를 회피하며 증상의 정도에 따라 음식 조절이라든지 심리 치료, 스트레스 조절과 함께 필요에 따라 적절한 처방의 발효한약을 이용한 약물치료를 받는다면 증상이 호전되고 일상생활을 보다 순조롭게 할 수 있다.

Q. 과민성대장증후군에 지사제를 복용해도 되나.

A. 설사가 주증상인 과민성대장증후군에서는 제한적으로 지사제를 복용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지사제를 장기 복용하는 것은 또 다른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도움말=박문재 맑은샘한의원 원장 02-586-3475/ www.il-chim.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