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맨은 '삼성고객' 영화에 274가지 IT 제품 협찬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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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맨이 근무하는 일간신문사 '데일리 플래닛' 사무실의 LCD TV와 노트북, 프린터는 모두 삼성 제품이다. 여주인공이 쓰는 휴대전화와 그가 악당들에 납치돼 몰래 구조 신호를 보내는 팩시밀리도 삼성 제품. 슈퍼맨이 야구장에 등장하는 장면의 대형 전광판에는 삼성 로고가 나온다.(사진)

지난달 28일 전세계에서 동시 개봉된 미 할리우드 블록버스터 영화 '슈퍼맨 리턴즈'에서 삼성전자가 274 가지 디지털 제품을 공급하는 사상 최대규모의 '간접광고(PPL)'를 해 적잖은 효과를 보고 있다고 이 회사가 5일 전했다. 이 영화는 개봉 후 첫 주말 사흘 간(6월 30일~7월 2일) 5214만 달러의 흥행실적을 올려 박스오피스 1위에 올랐다. 원작이 만화인 슈퍼맨은 2004년 세상을 떠난 미 배우 크리스토퍼 리브가 주연을 맡아 1978년부터 영화화됐다. 네 편 모두 큰 인기를 끌어 슈퍼맨 캐릭터는 ' 미국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영웅'으로 자리잡았다.

삼성전자는 2003년 '매트릭스 리로디드'와 지난해 '판타스틱4' 등 헐리우드 대작을 통해 PPL 광고와 공동 마케팅을 펼쳐 왔다. 이 회사 홍석우 상무는 "삼성 브랜드가 슈퍼맨 마케팅으로 미국 소비자들에게 더욱 친근하게 다가갔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PPL=영화나 드라마 등에 소품으로 자사 제품을 자연스레 등장시켜 제품.기업 인지도를 높이는 광고 기법이다.

김창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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