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대장암 검진, 80세 넘으면 이익 보다 불이익 더 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대장암 검진. [중앙포토]

대장암 검진. [중앙포토]

80세가 넘으면 대장암 검진을 통해 생존기간이 연장되는 이익에 비해 검진에 따른 부작용으로 인한 불이익이 더 크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일본 후생노동성 연구팀의 후쿠이 게이스케(福井敬祐) 오사카(大阪)의대 연구지원센터 조교는 13일 아사히신문에 "이번 연구결과만으로 검진 권장연령 상한을 정할 수는 없지만 80세가 넘으면 불이익이 이익 보다 클 가능성이 있다"며 "대장암 검진 간격과 비용대비 효과 등에 관한 연구를 해 보겠다"고 말했다.

연구팀에 따르면 암 검진을 통해 암을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함으로써 사망률을 낮출 수 있다. 하지만 동시에 검진과 치료약·임상시험약 투여과정에서 피검자에게 부작용이 생길 수도 있다. 일례로 대장암 검진 시 내시경 과정에서 장에 상처가 생기거나 구멍이 나는 경우가 있다. 유해사상(有害事象)이라고 불리는 이런 부작용은 연령이 높을수록 더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연구팀은 연령, 연대별 대장암 이환율과 사망률, 유해사상 발생률, 검진 수진율 등의 데이터를 토대로 생존기간 연장과 유해사상 발생건수를 추산했다. 연령 상한을 70세로 했을 때 65세로 한 경우에 비해 유해사상 발생건수가 31.7% 증가하고 생존기간 연장도 33.1%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연령상한이 85세일 때와 80세인 경우를 비교한 결과 유해사상은 35.8% 증가한 데 비해 생존기간 연장은 4% 증가에 그쳤다.

일본은 암검진 대상을 정부가 가이드라인으로 정해 놓고 있다. 대장의 경우 40세 이상이 대상이지만 상한선은 지정하지 않았다. 미국은 검진에 따른 이익과 불이익에 관한 추계연구 결과를 참고해 검진대상 상한연령을 75세로 잡았다.

김지혜 기자 kim.jihye6@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