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우즈벡, 한국 농기계 열풍 "우리도 비닐하우스 짓자"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난해 우리 농기계 수출이 10억 달러를 돌파해 역대 최고 실적을 거뒀다.

지난해 농기계 수출 10억 달러 돌파

12일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2018년 농기계 수출은 10억4200만 달러(1조1718억원)로 농기계 수출집계가 시작된 1990년(1400만 달러) 이래 역대 최고 실적을 기록했다.

트랙터가 전체 수출의 62.6%를 차지했다. 농식품부 농기자재정책팀 김수일 팀장은 "부착작업기까지 포함하면 전체 수출의 70%를 차지한다"면서 "특히 트랙터의 본고장인 미국에서도 한국 트랙터의 경쟁력이 인정받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대동공업 등의 제품이 아프리카 등지에서 인기를 얻고 있다.

이시민 한국농기계공업협동조합 수출전시팀장은 "세계 농기계 시장에서 한국은 12위를 차지하며 소형 트랙터 위주이기 때문에 금액으로 따진 시장 점유율은 다소 낮을 수 있다"면서 "미국의 존 디어 등 5대 농기계 메이커들의 점유율이 높다"고 말했다. 그는 "한국은 해외 시장에 직접 판매하기도 하지만 이탈리아 CNH 등 다국적 기업에 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OEM)으로 납품하기도 한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비닐하우스 및 온실에 들어가는 자재 등 시설기자재 수출도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우즈베키스탄 등에서 한국산 시설 기자재 수입이 활발했다.

국가별로 보면 미국이 전체의 55.6%를 차지해 압도적인 1위였다. 2위는 우즈베키스탄으로 전체 수출의 4.7%가 이뤄진 것으로 조사됐다.

이시민 팀장은 "우즈베키스탄 정부가 현재 한국이 보유한 전체 비닐하우스 면적에 해당하는 5만 헥타르(500㎢)를 2025년까지 농지로 만들겠다며 강력한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면서 "토마토나 채소 등을 생산하기 위한 농업 붐이 일어나고 있다"고 전했다.

업계 전문가들은 농기계 산업이 수출 주력 산업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현재 북미시장 위주의 수출시장에서 동남아 시장 등 수출 시장 다변화가 필요하다고 분석했다.

이에 농식품부 관계자는 "세계 농기계 시장의 공급증가 추세에 힘입어 수출이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수출을 통한 농기계산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핵심기술 개발지원과 대한민국 국제농기계 자재박람회(KIEMSTA) 개최 및 해외 전시회 참가 지원 등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라고 덧붙였다.

세종=서유진 기자 suh.youji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