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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성적자에 분규재연 존폐기로|또 좌초위기 「대우조선 회생」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4면

만성적자로 존폐의 기로에 있는 대우조선이 또다시 노사분규 회오리에 휘말렸다.
지난달 18일부터 진행돼온 단체교섭에서 노조측이 임금 53%인상을 요구한 반면 회사측은 경영정상화를 위한 임금동결로 맞서는등 타결점을 찾지못한 상태에서 근로자 분신자살사태까지 났고 노조측은 30일 장승포시에 쟁의발생신고를 해 분규는 심각한 국면으로 접어들었다.
심각한 노사대립양상에 정부의「대우조선경영정상화 지원책의 백지화」검토설이 나돌고 있고 김우중대우그룹회장은 『금년에 임금인상요구를 자제하지 않고 파업에 들어가면 회사문을 닫지 않을수 없게 된다』고 강경입장을 보여 경영정상화의 문턱에서 진통을 겪고 있다.
1조원이 넘는 엄청난 부채로 작년까지만해도 폐업설이 나돌았던 대우조선은 작년10월부터 「직장살리기운동」으로 노사간의 공동노력과 이에 맞춰 정부의 지원대책 마련으로 경영정상화 전망을 밝게해주는 듯했으나 다른 기업들의 「춘투」파문에 자극받은 근로자들의 임금인상요구가 거세어지면서 결국 분규가 재연됐다.
노조측은 지난달 11일 제5차 임시대의원회에서 확정한 ▲기본급 14만8천8백84원(53.7%) 인상 ▲상여금 통상임금4백%(현 기본급4백%) ▲근속·가족수당 신설 ▲주 44시간 근무(현재 주47시간근무) ▲해고자복직 등 89임금인상안을 회사측에 제시했다.
노조측은 『대우조선 근로자의 임금이 동종업체 근로자에 비해 현저히 낮고 작년10월 직장살리기운동이후 생산성이 30%이상 높아진 점등을 들어 회사정상화에 앞서 생계안정을 위해 임금인상이 선행돼야 할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회사측은 정부가 대우조선정상화 자금지원방안의 선행 조건으로 ▲임금인상 자제 ▲생산성향상 ▲조직감량등 세가지를 요구하고 있다는 점을 들어 올해는 임금을 동결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회사측은 올해 임금을 동결하는 대신 90년엔 동종업체의 90%수준, 91년엔 1백% 수준으로 지급하고 7월중 전종업원에게 액면가 1만원짜리 주식을 1천원씩에 한사람당 3백주씩 나누어주겠다는 안을 제시했으나 근로자들은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
대우조선의 경영정상화를위해 그동안 김회장은 그룹내 계열사등을 처분, 4천억원을 투입키로 계획을 마련했고 정부도 향후 경영실적에 따라 1천5백억원을 지원키로 했었다. 이같은 방안이 발표되자 조선경기 침체이후 불황의 늪에 빠져있던 거제·장승포지역주민들까지 공장살리기에 나서 노사양측의 협상중재를 자청하는등 노력을 기울여 봤다.
노사양측이 현재 경영악화상황을 감안, 공동협력방안에 대한 성실한 자세로 옥포만의 기적을 되살릴지, 끝내 난파선상의 암투로 침몰을 자초하고말지 참으로 귀추가 주목된다.<장승포=허상천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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